4대 그룹, '블록체인' 앞으로…사업확대 역량 모은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석유선 기자
입력 2022-04-12 04:1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LG·SK 등 조직정비·투자 등 시장 선점 잰걸음

LG, SK 등 4대 그룹이 신성장동력 찾기에 혈안이 된 가운데 가상화폐·대체불가능토큰(NFT) 등 블록체인 사업 확대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당장 구체적인 사업을 벌이지는 않더라도 정관상 사업 목적에 관련 내용을 포함하는 한편 내부 조직 정비와 관련 투자를 통해 시장 선점을 위한 담금질에 돌입한 모습이다.

11일 재계에 따르면 블록체인 사업에 가장 의욕적인 곳은 LG그룹이다. 그룹의 핵심인 LG전자는 지난달 정기주주총회를 열고 사업목적에 ‘블록체인 기반 소프트웨어의 개발 및 판매’와 ‘암호화 자산의 매매 및 중개업’ 등을 추가하는 정관 변경을 승인했다.

이보다 앞서 LG전자는 2020년 말 조직 개편 당시 최고기술책임자(CTO) 부문 직속 조직인 ‘아이랩(iLab)'을 신설해 선행 연구 차원에서 블록체인과 대체불가능토큰(NFT) 관련 기술을 개발해왔다.  여기서 나아가 하드웨어 제조에서 벗어나 블록체인을 통해 소프트웨어 개발로 사업을 확장한다는 목표도 세웠다. 
 

블록체인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실제로 최근 미술품 경매회사 서울옥션의 자회사 '서울옥션블루'와 NFT 예술 작품 콘텐츠 사업을 공동 추진 중이다. NFT는 블록체인을 활용해 콘텐츠에 고유한 인식값을 매기는 기술이기에 NFT 작품은 복제가 불가능해 원작에 버금가는 가치를 인정받는다. LG전자는 조만간 스마트TV에도 NFT 플랫폼 등을 탑재할 것으로 전망된다.

SK그룹은 아예 직접 가상화폐를 발행할 수 있는 계획도 세운 것으로 알려졌다. 이를 위해 반도체·IT 전문투자회사 SK스퀘어 등은 블록체인 기술에 대해 지속적으로 투자를 이어가고 있다. SK스퀘어는 지난해 873억원을 들여 가상자산거래소 '코빗' 지분 35%를 매입해 2대 주주에 오르기도 했다.

SK그룹은 관계사의 포인트·멤버십 서비스와 플랫폼 운영을 코빗의 블록체인 사업과 연계해 가상경제 시스템을 만들겠다는 구상이다. 최태원 회장이 최근 회장을 맡은 SK텔레콤의 메타버스 플랫폼 ‘이프랜드(ifland)'가 대표적이다. 이 서비스에 코빗의 메타버스 가상자산거래소 ‘코빗타운’이 결합하면 이용자는 메타버스 공간에서 가상 재화를 손쉽게 거래할 수 있게 된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도 2014년부터 블록체인의 사업성을 염두에 두고, 삼성경제연구소에 관련 연구를 지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해에는 사내 글로벌 스타트업 투자 조직인 삼성넥스트가 글로벌 가상화폐 거래소 에프티엑스(FTX)의 시리즈 B-1 자금 조달에 참여했고, 엔에프티 게임 ‘엑시 인피니티’ 개발사 스카이마비스 등에 투자를 이어가고 있다. 삼성전자도 최근 스마트TV를 통해 NFT를 사고팔 수 있는 플랫폼을 공개했다. 삼성 계열 광고회사 제일기획은 NFT와 블록체인 관련 소프트웨어 개발 인력을 채용하고 있다. 

현대차그룹도 블록체인을 자동차 산업에 접목하기 위한 행보를 시작했다. 기아차는 최근 전기차 라인업을 활용해 디자인센터에서 자체 제작한 '기아 EV NFT' 6개 작품을 다음 달 1일까지 NFT 유통 플랫폼 '클립 드롭스(Klip Drops)'에서 판매한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은 연초 미국 'CES 2022' 행사장을 종횡무진한 이후 인상 깊었던 전시 중 하나로 블록체인을 꼽기도 해 향후 관련 투자는 이어질 전망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1개의 댓글
0 / 300
  • 마약쟁이 이재용을 다시 감옥으로 보내주세요
    삼성전자 베트남법인 현지채용 한국인근로자에 불법과 갑질을 일삼고 개선 요청에 응하지 않고 한국인 근로자를 억압하고 자신의 배를 불리는 이재용 가석방 철회 요청
    - 주요 내용
    1. 정년 미 보장 : 입사 설명회 시 정년 보장 약속 하였음
    ☞ 그러나 매년 몇 명씩 퇴사 조치하고 있음, 언제 해고 될 지 모르는 상태 근무하고 있음
    2. 주말(토,일) 강제 출근 요청에 의한 강제노동으로 주말 휴식 미 보장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