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안보 드림팀 1차 인선] '경제사령탑' 추경호·'대장동 1타 강사' 원희룡 국토 발탁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성휘 기자
입력 2022-04-10 15:5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4월 10일 오후 서울 종로구 통의동 제20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서 초대 내각 명단을 발표하고 있다. (왼쪽부터, 수어통사역사 제외) 원희룡 국토교통부, 김현숙 여성가족부, 박보균 문화체육관광부,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후보자,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 윤 당선인, 이종섭 국방부, 이창양 산업통상부, 정호영 보건복지부, 이종호 과학기술정통부 장관 후보자.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은 10일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에 추경호 국민의힘 의원을, 국토교통부 장관에 원희룡 전 제주지사를 지명하는 등 8개 부처 내각 인선안을 발표했다. 

특히 윤석열 정부 내각 1차 인선 발표는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가 직접 문서로 추천하고 윤 당선인이 수용하는 절차를 거쳤다. 인수위 관계자는 "총리 지명자가 장관 지명을 구두가 아닌 문서로 남기는 행위는 최초"라며 "책임총리제를 실현하겠다는 당선인과 지명자의 의지를 문서로 남긴 것"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윤 당선인은 이날 오후 서울 종로구 통의동 인수위원회에서 한 후보자와 함께 브리핑을 하고 "국가와 전체 국민을 위해 해당 분야를 가장 잘 이끌 분을 지명했다"면서 장관 후보자들을 직접 소개했다.
 
그는 가장 먼저 추 경제부총리 후보자를 발표하고 "정통 경제관료 출신으로 기획재정부 제1차관, 국무조정실장을 역임했다"며 "공직에서 쌓은 전문성을 바탕으로 우리 경제가 재도약하는 토대를 닦고 국회와 원만한 소통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추 후보자는 "새 정부의 최우선 과제는 서민 생활물가와 민생 안정"이라며 "정부가 공식 출범하면 경제장관들이 '원팀'이 돼서 당면 현안인 물가 안정을 최우선 과제로 두면서 풀어나가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아울러 윤 당선인은 국토교통부 장관에 원 전 지사를 지명하며 "3선 국회의원을 지냈고 2차례 제주지사를 지내면서 제주형 스마트시티, 스마트그린도시 등 혁신적 행정을 펼친 분"이라고 소개했다. 그러면서 "수요가 있는 곳에 충분히 주택을 공급해 부동산시장을 안정시키고, 균형 발전의 핵심인 지역의 공정한 접근성과 광역교통체계를 설계해나갈 적임자"라고 평가했다.

원 후보자는 "지금 정부 역량을 집중해야 하는 일은 서민과 중산층의 주거를 안정시키고 꿈을 잃은 젊은 세대의 미래에 꿈을 가질 수 있게 하는 일"이라며 "국민들의 고통과 눈높이를 국토, 부동산, 교통 분야 전문가들과 잘 접목해 국민과 함께 국민 전체, 국민의 꿈을 실현하고 고통을 더는 데 정무적 중심, 종합적 역할을 하란 뜻으로 받아들이고 있다"고 말했다.

이 밖에 윤 당선인은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에 '기술혁신경제학 전문가' 이창양 카이스트 교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에 세계 최초 3차원(3D) 반도체 소자기술 '벌크 핀펫'을 개발한 이종호 서울대 반도체연구소장을 지명했다.
 
또한 △국방부 장관에는 인수위 외교·안보분과 위원이자 '한·미 연합방위 정책통'인 이종섭 전 합동참모본부 차장 △문화관광체육부 장관에 '당선인 특별고문'인 박보균 전 중앙일보 대기자 △보건복지부 장관에 '위암수술 권위자' 정호영 전 경북대병원장 △여성가족부 장관에 '당선인 정책특보'인 김현숙 전 의원 등을 각각 발표했다.

윤 당선인은 지난 3일 한덕수 총리 후보자를 발표한 데 이어 이날 일주일 만에 18개 부처 중 절반에 대한 인선을 발표했다. 윤 당선인은 나머지 장관 후보자에 대해서도 "검증이 완료되는 대로 조속한 시일 내에 발표하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1개의 댓글
0 / 300
  • 원희룡이 제주도 조져놓고 나온걸 사람들은 알까??
    원희룡이 제주도에 외국인만 진료하라는 조건으로 영리병원 허가 해줬다가 그런 조건은 위헌이라는 판결난걸 사람들은 알까??
    그 병원은 이제 영리병원이 될 확률이 아주 높아졌다는 것을 사람들은 알까?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1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