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은행, 국외 자금세탁방지 거래 모니터링 시스템 고도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서민지 기자
입력 2022-04-01 09:5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하나은행]

하나은행이 1일 글로벌 자금세탁방지업무 규제 강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차세대 '국외 자금세탁방지 거래 모니터링 시스템(이하 국외 AML 시스템)'을 고도화했다고 밝혔다.

24개 국가에 진출해 있는 하나은행은 강화된 글로벌 규제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국외 점포의 자금세탁방지 및 컴플라이언스 업무를 개선하기 위해 지난해 1월 시스템 고도화 작업에 착수한 바 있다.

이번 차세대 '국외 AML 시스템' 고도화 작업을 통해 △자금세탁 유형론을 활용한 시나리오 확장으로 강화된 모니터링 체계 확보 △ECM(Enterprise Case Management: 다차원 분석) 도입을 통한 국외 점포 의심거래 점검 체계 효율화 △고도화된 자동 보고서 작성 지원 등 레그테크(Reg-Tech: 규제와 기술의 합성어) 기반의 모니터링 기능을 강화했다.

또한 △플랫폼 업무 범위 확장 및 AI 및 머신러닝 기능 추가 △테스트 시스템 도입에 의한 사전점검 환경 구축 등으로 현지 글로벌 감독기관의 자금세탁방지 요건에도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게 됐다.

하나은행은 2008년 은행권 최초로 글로벌 은행 수준의 '국외 AML 시스템'을 도입했으며 2012년과 2017년 두 차례의 시스템 고도화 사업을 통해 은행권 최고 수준의 모니터링 체제를 운영 중이다.

하나은행 관계자는 "이번 차세대 국외 AML 시스템 고도화를 통해 현지 금융 당국 기준에 부합하는 시스템으로 한 단계 업그레이드할 수 있게 됐다"면서 "고도화된 내부통제체계를 바탕으로 국제금융시장의 강화된 자금세탁방지 기준과 제재에 대비해 글로벌 선도은행으로서 입지를 공고히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