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보, 예금보험제도 개편안 내년 8월까지 마련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서민지 기자
입력 2022-03-31 15:2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예금보험공사]

예금보험공사가 예금자보호제도의 실효성을 높이고자 전문가와 금융업계 의견수렴을 거쳐 내년 8월까지 개선 방안을 마련한다.

예보는 31일 "경제성장, 금융환경 변화 등에 따라 예금자보호의 실효성 제고와 지속가능성 확보를 위해 예금보험제도 정비가 필요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예보는 "현재 금융회사가 부담하는 금전의 대부분은 국제통화기금(IMF) 외환위기, 저축은행 부실 사태 등 과거 구조조정 비용 상환에 충당되고 있어 미래 예금자 보호를 위한 기금 적립은 부족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금융위원회는 지난 2월 23일 고승범 위원장 주재로 예금보험제도 개선을 위한 업계 및 전문가 간담회를 열고 관련 의견을 청취한 바 있다. 고 위원장은 간담회에서 "경제 규모 및 금융자산 보유 확대 등으로 예금보호한도의 확대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예보는 이달 한국금융학회에 예보제도 개선 검토를 위한 연구용역을 맡기는 한편 내달 초 금융당국, 업계,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민관합동 태스크포스(TF)를 발족할 방침이다. TF는 연구용역 결과와 연계해 내년 8월까지 현 5천만원인 예금자보호 한도, 목표 기금 규모, 예금보험료율 등 주요 개선과제의 검토를 맡을 예정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