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해명에도…'김정숙 여사 의상비' 논란 증폭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봉철 기자
입력 2022-03-30 18:3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누비장인·수제화 대표 증언…"5만원권 현찰로 결제"

김정숙 여사가 30일 서울 종로구 조계사에서 열린 대한불교조계종 제15대 종정 중봉 성파 대종사 추대법회에서 반야심경을 봉독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정숙 여사가 의류, 구두 등을 구입하는 과정에서 수백만원에 달하는 현금을 지급했다는 증언이 나왔다.
 
청와대가 김 여사의 의상 구입에 청와대 특수활동비(특활비)가 사용됐다는 의혹을 반박하는 과정에서 “카드로 구매했다”고 해명했다는 점에서 관련 의혹이 커질 것으로 보인다.
 
중요무형문화재 107호 김해자 누비장인은 30일 조선닷컴에 “김 여사가 2017년 영부인이 된 직후 수행원 2명과 함께 직접 찾아와 누비 2벌, 일반 치마저고리와 두루마기 각 1벌을 사고 (한복) 1벌을 맞춰갔다”면서 “총 700만원어치 결제를 전액 5만원권 현찰로 했는데, A비서관이 종이봉투에 담긴 돈을 건넸다”고 밝혔다.
 
김 여사에게 두 차례에 걸쳐 수제화 총 15켤레를 판매한 전태수 JS슈즈디자인연구소 대표도 “두 번 모두 김 여사의 보좌진이 봉투에 현찰을 넣어 내게 건넸다”고 했다. 전 대표가 만드는 수제화는 켤레당 20만~50만원이다. 김 장인과 전 대표의 매장 모두 신용카드 결제가 가능한 곳이다.
 
탁현민 청와대 의전비서관은 이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서문재인 대통령 부인 김정숙 여사의 의상은 모두 사비로 구매했으며, 예외는 단 두 번뿐이었다고 밝혔다. 해당 의상들도 대여 후 반납했다고 말했다.
 
탁 비서관은 “정부의 비용으로는 옷값이라든지 사적 비용을 결제한 적이 없다”면서 “이미 많이 알려졌지만 관저에서 키운 개 사룟값도 대통령이 직접 부담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렇게(사적 비용 결제를) 했다고 생각하는 것 자체가 상당히 놀라운 발상”이라고 힐난했다.
 
기획재정부 ‘예산 및 기금운용계획 집행지침’에 따르면, 특활비는 ‘기밀유지가 요구되는 정보 및 사건수사, 기타 이에 준하는 외교·안보, 경호 등 국정수행 활동에 직접 소요되는 경비’를 말한다.
 
신혜현 청와대 부대변인도 전날 춘추관 브리핑을 통해 “임기 중 대통령 배우자로서 의류 구입 목적으로 특활비 등 국가예산을 편성해 사용한 적 없으며 사비로 부담했다”면서 “대통령 비서실의 특활비가 구체적으로 공개하기 어렵다는 점을 빌미로 사실과 다른 주장이 나오는 것을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신 부대변인은 “순방이나 의전, 국제 행사 등에서 받은 의상은 기증하거나 반납했다”면서 “정상회담이나 해외방문, 외빈 초청 등 공식 활동 수행 시 국가원수 및 영부인 의전 비용은 엄격한 내부 절차를 따라 최소한의 수준에서 예산의 일부가 지원된다”고 설명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