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당선인 측 "집무실 이전, 文대통령 협조의사 피력…실무 조율 결과 추후 말할 것"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정훈 기자
입력 2022-03-29 10:4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MB 사면 문제 거론되지 않은 이유에는 함구

문재인 대통령과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오른쪽)이 전날 오후 청와대 상춘재에서 대선 뒤 첫 회동에 앞서 인사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측은 29일 윤 당선인과 문재인 대통령의 전날 만찬 회동에서 '대통령 집무실 이전' 관련해 "문 대통령도 이 부분을 언급해주시고 협조 의사도 피력해주신 걸로 파악했다"고 밝혔다.

김은혜 당선인 대변인은 이날 서울 종로구 통의동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사무실에서 브리핑을 통해 "용산 (대통령 집무실 이전)과 관련해서는, 저희가 먼저 예단해서 앞서 말씀드릴 부분이 없고 실무협의 조율 결과에 따라 추후 말씀드릴 계기가 있을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앞서 만찬에 배석한 장제원 당선인 비서실장은 전날 저녁 브리핑에서 "(문 대통령이) '집무실 이전 지역 판단은 오롯이 차기 정부가 판단할 문제다. 지금 정부는 정확하게 이전계획에 따른 예산을 면밀히 살펴 협조하겠다'고 하셨다"며 "실무적으로 시기나 이전 내용을 서로 공유해서 문 대통령께서 협조하겠다는 말씀으로 이해했다"고 전했다.

이어 "(예산을) 면밀히 따져보시겠다고 하니까 실무자 간에 이전 내용이나 계획, 시기를 잘 따져서 면밀하게 담당부처인 행정안전부나 기획재정부가 예산을 한다고 그러면 협조하시겠다(고 했다)"고 부연했다.

다만 이날 오전 10시 개최되는 국무회의에서 집무실 이전 관련 예비비가 상정될지 질문에는 "쉽지 않을 것"이라고 답했다.

김 대변인은 이어 '결국 양측의 입장이 조율되지 않은 건가'라는 질문에는 "무엇보다 국민 여러분께 정권 이양기에 현직 대통령과 당선인이 맞잡은 손, 그리고 이 대화로 걱정을 조금 덜어드리는데 의미가 있지 않았을까"라고 강조했다.

또 "나라 안팎의 사정이 어렵고 통합된 국민의 힘으로 위기를 극복해야 한다는 점에서 두 분의 뜻이 같다"며 "그리고 이를 확인했다는 점에 의미를 부여하고 싶다"고 덧붙였다.

김 대변인은 "서로 공감대를 이룬 사안에 대한 원칙을 합의한 만큼 이에 대한 실무협의는 신속히, 그리고 조속히 처리가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한편 이명박 전 대통령의 사면 문제가 거론되지 않은 부분에 대해 김 대변인은 "거론되지 않은 부분에 대해서는 발표 그대로만 받아들여 주셨으면 한다"면서 "사면 문제와 관련해서는 대통령의 고유의 소관 사항"이라고 말을 아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