격전지 된 매트리스 시장… 가구업계 진격에 에이스·시몬스 '진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경은 기자
입력 2022-03-29 08:0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코로나19로 숙면관심 높아지며 영역 확장

  • 한샘, 가구 넘어 '포시즌' 브랜드 알리기

  • 현대리바트, 지누스 지분 인수… 시장 확대

  • 코웨이·웰스 등 렌털 가전업체까지 참전

한샘이 올해 상반기 출시한 '포시즌' 신제품 바움 매트리스. [사진=한샘]



침대 매트리스 시장이 가구업계 격전지로 새롭게 떠올랐다. 매트리스 시장은 에이스, 시몬스 등 침대업계 주 무대였으나 한샘, 현대리바트 등 가구업계 ‘빅2’가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여기에 코웨이와 웰스 등 렌털 가전 업체까지 뛰어들면서 매트리스 시장에 지각 변동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28일 업계에 따르면 한샘은 가구 카테고리별 브랜드화를 올해 사업 목표로 내세웠다. 한샘이라는 가구 브랜드를 넘어 침대, 소파 등 각 카테고리 브랜드를 키우겠다는 전략이다. 특히 침대 매트리스 브랜드인 ‘포시즌’ 알리기에 주력한다는 방침이다.
 
포시즌은 ‘사계절 내내 편안한 숙면을 제공한다’는 콘셉트로 2019년에 론칭됐다. 사계절이 뚜렷한 한국 생활환경에 맞춰 여름과 겨울 모두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발된 매트리스가 특징이다. 한샘은 올해 상반기 포시즌 신제품으로 바움‧란다‧아이레 3종을 출시했으며 관련 마케팅도 확대할 계획이다.
 
현대리바트는 글로벌 온라인 매트리스 1위 지누스와 함께 시장 확장에 나선다. 현대백화점그룹은 지난 22일 이사회를 열고 지누스 주식 인수 계약 체결에 대한 안건을 의결했다. 지누스 창업주 이윤재 회장 등이 보유한 지분 30%(경영권 포함)를 7747억원에 인수하는 내용이 골자다.
 
지누스는 세계 최초로 침대 매트리스를 압축 포장한 후 상자에 담아 배송하는 기술을 상용화해 글로벌 온라인 매트리스 시장을 사로잡았다. 2006년 미국을 시작으로 캐나다, 호주, 유럽 등에 진출했으며, 세계 최대 전자상거래 업체인 아마존에서 매트리스 부문 판매 1위를 기록하고 있다.
 
현대백화점은 그룹 내 현대리바트와 현대L&C 등 가구‧건자재‧인테리어 기업을 거느리고 있어 지누스와 사업 시너지 창출, 성장 가능성을 고려해 인수에 나섰다고 설명했다. 특히 지누스의 글로벌·온라인 네트워크를 활용해 시장 확대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지누스 매출 1조1238억원 중 글로벌 매출 비중은 97%, 온라인 매출 비중은 80%를 차지한다.
 

지누스 매트리스 이미지 [사진=지누스 ]



이처럼 가구업계가 침대 매트리스 시장을 공략하고 나선 것은 슬리포노믹스(숙면 경제) 시장 성장세와 연관이 높다. 국내 매트리스 시장은 2018년 1조원에서 지난해 1조8000억원 규모로 성장했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집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지고 건강한 삶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잘 자기 위해 지갑을 여는 소비자가 늘어난 영향이다.
 
현대백화점그룹은 이 같은 성장세에 맞춰 수면시장 진출까지 고려하고 있다. 회사 관계자는 “현재 중저가 위주인 지누스 사업 모델을 중고가 시장으로 확대하고, 중장기적으로는 고부가가치 제품 기반의 수면시장 진출도 검토할 계획”이라며 “슬립테크(수면기술) 전문 기업에 대한 추가 인수나 협업 등을 검토 중”이라고 전했다.
 
가구업체뿐 아니라 렌털 업체들도 매트리스 시장에서 입지를 넓히고 있다. 2011년 이 시장에 진출한 코웨이는 지난해 매트리스 부문 매출액 2200억원을 기록하며 업계 3위 자리를 꿰찼다. 올해는 지난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세계 최대 가전 IT 박람회 CES 2022를 통해 선보인 혁신적인 기술을 탑재한 ‘스마트케어 에어매트리스’를 출시할 계획이다.
 
교원그룹이 운영하는 가전 브랜드 웰스도 최근 ‘수면케어 솔루션’을 적용한 매트리스 2종과 프레임 2종을 출시했다. 수면케어 솔루션은 매트리스에 사물인터넷(IoT) 수면기어 센서를 장착해 수면 습관과 상태를 실시간으로 살피는 기능이다.
 
업계에서는 앞으로 매트리스 기술력이 시장 판도를 좌우할 것이라고 분석한다. 특히 전통 업체들이 주력해온 스프링, 메모리폼 기술을 넘어 글로벌 트렌드인 슬립테크로 무장한 후발 주자들이 시장 재편에 나설 가능성이 거론된다.
 
다만 에이스, 시몬스 등 매트리스 업계 양대 산맥의 기세를 꺾긴 어려울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에이스의 지난해 매출액은 3451억원으로 침대업계 사상 최대 기록을 경신했다. 시몬스의 지난해 실적은 아직 공개되지 않았다. 다만 양사의 2020년 매출 격차가 180억원으로 줄어드는 등 시몬스가 에이스 뒤를 바짝 추격하고 있어 역전에 대한 기대감이 높은 상황이다.
 
업계 관계자는 “가구업체들이 침대 매트리스 시장을 적극적으로 공략하고 있는 데다 렌털 업체들도 시장 진출을 강화하고 있어 경쟁이 치열한 상황”이라며 “앞으로 시장은 에이스, 시몬스 등 기존 강자들이 점유한 프리미엄 라인과 지누스 등 중저가 라인으로 갈릴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