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첫 총리 인선 본격화…김한길·한덕수·권영세 등 거론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수지 기자
입력 2022-03-27 11:3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국무총리 검증 작업, 시작 단계"…4월 초 지명 전망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본격적인 새 정부 국무총리 인선 작업에 나섰다. 대통령직인수위원회 내부에서는 이른바 ‘경제통’ 등 다수 인물이 거론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대통령 공식 취임 이전을 목표로 작업에 속도를 내는 모습이다.

27일 정치권에 따르면 인수위는 국무총리 인선 작업을 진행 중이다. 이날 김은혜 당선인 대변인은 삼청동 인수위 기자회견장에서 윤 당선인이 오늘 새 정부 초대 총리 후보자에 대한 공식 보고를 받느냐는 질문에 “후보를 저희가 알아보고 검토하고, 검증 작업하는 것 또한 이제 막 시작 단계”라고 밝혔다.
 
이어 “총리와 관련해서는 저희가 인선 기준이 있다. 국민들께서 보시기에 빈틈없는 국정 운영이 될 수 있도록 인선 작업을 진행하게 될 것”이라며 “후보 물색 및 검증 절차라고 하는 게 그 시간과 스케줄을 순조롭게 새 정부가 대통령 당선인 취임 이후 유능한 정부로 일할 수 있게 하느냐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라고 말했다.
 
지난 24일에도 김 대변인은 “새 총리는 윤석열 정부의 공식 출범과 동시에 이뤄지도록 하겠다고 말해왔고, 그 입장은 여전히 유효하다”라며 “인선 작업은 첫발을 뗀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대통령 공식 취임일은 5월 10일이다. 국무총리 인선은 후보 지명과 인사청문요청안 국회 송부, 인사청문특별위원회 구성, 이틀간의 인사청문회와 청문보고서 채택, 국회 본회의 표결 후 임명까지 대략 35일이 소요된다.

일정을 고려했을 때 다음 달 5일을 전후해 국무총리 지명이 이뤄질 것이라는 게 업계 시각이다. 이에 윤 당선인이 복수의 총리 후보에 대한 본인 의사를 타진하기 직전 단계에 돌입했다는 관측이다. 실제 국무총리 후보가 이미 3배수로 압축됐다는 얘기도 나왔다.

다만 당선인 대변인실은 이와 관련 “3배수 압축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고 반박하기도 했다.

새 정부의 국무총리 후보로는 여러 인물이 거론된다. 다만 안철수 인수위 위원장의 경우 국무총리보다는 합당 후 당권 도전으로 기울었다는 얘기가 나온다.

국민 통합을 강조하기 위해서는 호남 출신의 대통령취임준비위원장을 맡은 박주선 전 국회부의장이나 국민통합위원장을 맡은 김한길 전 민주당 대표 등이 가능성 있다. 하지만 인위적 안배에 부정적인 윤 당선인이 지역 기반과 맞물린 국민통합 키워드에는 회의적일 것이란 분석도 나온다.

경제통도 주요 검토 대상이다. 특히 통상 전문가인 한덕수 전 총리가 유력하게 거론된다. 그는 전북 전주 출신으로 노무현·이명박 정부를 거치면서 국무총리와 주미 대사, 한국무역협회 회장을 지냈다.

아울러 정부와 국회를 오가며 거중조정에 나설 중량급 정치인도 막판까지 물망에 오를 전망이다. 지역균형발전특별위원장을 맡은 김병준 전 비대위원장을 비롯해 권영세 인수위 부위원장, 원희룡 인수위 기획위원장 등이다. 
 

지난 3월 26일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서울 마포구 서울창업허브 콘퍼런스홀에서 열린 제20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워크숍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