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시, '국내 최대 산업역사박물관 준공식 갖는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안산) 박재천 기자
입력 2022-03-24 09:5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화랑유원지 남측에 5160㎡ 규모로 조성…총 사업비 250억 투입

  • 상시전시실·VR체험공간·교육실 등 갖춰

안산시청사 전경 [아주경제DB]

경기 안산시가 40년 산업역사를 한눈에 살펴보고 직접 체험도 할 수 있는 ‘안산산업역사박물관’ 개관을 앞두고 24일 준공식을 개최한다.

이날 시에 따르면, 경기도 최초이자, 국내 최대 규모로 문을 열 안산산업역사박물관에서는 지금의 대한민국을 있게 한 각종 산업유물을 엄선해 450점이 전시된다.

안산산업역사박물관에서 열린 준공식에는 윤화섭 시장과 박은경 시의장, 관계기관 단체장 등이 참석해 기념식수와 테이프 커팅식을 진행하며, 앞으로의 성공적인 운영을 기원한다.

화랑유원지 남측 1만3000여㎡ 부지에 총 250억원(국비 28억·도비 21억·시비 201억)을 들여 지하 1층, 지상 3층에 연면적 5160㎡ 규모로 조성된 산업역사박물관은 수도권 최대 산업단지인 반월·시화국가산업단지의 상징적 의미와 역사성을 담은 복합문화공간으로 조성됐다.

이미 한국관광공사로부터 화랑유원지와 함께 ‘강소형 잠재관광지’로 선정된 박물관에서는 경기도 등록문화재로 지정된 기아 경3륜 트럭 T-600(5호), 동주염전 소금운반용 궤도차(10호), 목제솜틀기(11호)를 비롯, 기업과 시민들로부터 기증받은 각종 유물을 볼 수 있다.

전시관은 크게 산업과 도시, 산업과 기술, 산업과 일상이라는 주제의 상시전시실 3곳으로 구성됐다.

각 전시실에서는 안산의 도시형성과 산업의 역사부터 안산의 대표적인 산업군, 국내외 일상을 변화시킨 안산의 산업까지 실제 산업현장에서 쓰인 기계와 함께 만날 수 있다.

특히 ‘전시공간을 하나의 흐름으로 이어주는 고리형태의 전시 둘레길’이라는 콘셉트가 반영된 박물관은 관람과 함께 화랑유원지의 빼어난 경관도 볼 수 있다.

이밖에도 어린이부터 성인까지 체험할 수 있는 VR체험공간, 산업역사에 대해 배울 수 있는 교육실, 개방형수장고 등을 갖추고 있다.

한편, 시는 올 7월 정식개관을 앞두고 4~6월 예약제 방식으로 시범운영을 가질 예정이며, 관람료는 무료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