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시대] 尹, 미국 특사에 박진 의원 확정...중·일·EU 특사는 미정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경은 기자
입력 2022-03-15 17:0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우크라 사태' 러시아엔 안 보낼 듯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지난 3월 14일 저녁 서울 종로구 통의동 집무실에서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와 통화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미국 특사에 박진 국민의힘 의원을 확정했다. 당초 권영세·정진석 국민의힘 의원이 각각 거론됐던 중국·일본 특사와 유럽연합(EU) 특사는 미정이다.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러시아에는 특사를 보내지 않을 예정이다.

15일 야권에 따르면 윤 당선인 측은 박 의원을 미국 특사에 임명하는 방안을 확정했다. 외무부(외교부 전신) 출신의 박 의원은 국회 내 대표적인 '외교통'이다.

박 의원은 국회 한국의원외교포럼 회장과 한미의원외교협의회 부회장, 국제민주연합 부의장,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위원장 등을 역임했다. 지난 2008년 8월 한미의원외교협의회 참석차 미국을 방문, 당시 상원 외교위원장이었던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을 독대하고 차담을 나누기도 했다. 대선 기간에는 중앙선대본부 글로벌비전위원회 위원장을 지냈다. 

윤 당선인은 다른 4강 국가인 중국과 일본에도 특사를 보낼 예정이다. 앞서 일부 언론에서 권영세·정진석 의원이 각각 중국 특사와 일본 특사로 유력히 거론된다고 보도했지만, 윤 당선인 측은 오보라는 입장이다. EU 특사로는 원내 인물보다 외부 인물이 발탁될 가능성이 제기된다.

윤 당선인 측은 우크라이나 사태를 고려해 러시아에는 특사단을 보내지 않을 방침이다. 한국은 국제사회의 대(對) 러시아 제재에 동참하며 러시아의 비우호국 명단에 올랐다.

특사 파견은 다음 달 초중순경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문재인 대통령은 취임 초기 4강 국가와 EU에 특사를 모두 파견했다. 당시 기준 홍석현 전 중앙일보·JTBC 회장이 미국 특사로, 이해찬 전 국무총리가 중국 특사로, 문희상 전 국회부의장이 일본 특사로, 송영길 민주당 의원이 러시아 특사로, 조윤제 서강대 국제대학원 교수가 EU·독일 특사로 임명됐다.

박근혜 전 대통령은 당선인 시절 미·중 특사로 각각 당시 이한구 새누리당 원내대표, 김무성 전 선거대책위원회 총괄본부장을 파견했다. 이명박 전 대통령은 4강 특사를 모두 보냈는데 당시 정몽준 의원이 미국 특사, 박근혜 전 의원이 중국 특사, 이상득 전 국회부의장이 일본 특사, 이재오 의원이 러시아 특사로 나섰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