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인HR, 지난해 매출 1290억… 창사 이래 최대 실적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경은 기자
입력 2022-03-15 15:5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사람인HR]


 
 
사람인HR이 지난해 사상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
 
사람인HR은 지난해 연결기준 매출 1290억원, 영업이익 391억원을 기록했다고 15일 밝혔다. 전년 대비 매출은 327억원, 영업이익은 150억원 증가했다.
 
사람인HR이 창사 이래 매출 1000억원을 돌파한 건 이번이 처음이다. 회사 측은 “압도적인 데이터와 IT 역량을 기반으로 한 사용자 중심 서비스로 고객의 높은 만족을 이끌어 낸 것이 성장 요인”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핵심 사업인 매칭플랫폼 부문이 전년 대비 매출이 53.2%(285억원) 증가하며 성장을 이끌었다. 매일 17만개의 공고와 219만건의 행동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분석해 연간 1000만 명의 인재를 기업과 매칭하는 ‘인재풀’ 서비스는 올해 1월 이용 기업수(평일 평균 기준)가 전년 동월 대비 70.1% 증가했다.
 
자연어 처리 기술에 기반해 단순 키워드 분석을 넘어 문장을 분석하고 의미까지 코칭해주는 ‘AI 자소서 코칭’, 모의면접 영상을 사람인 AI가 분석해 레포트까지 제공해주는 ‘아이엠그라운드 더 레디’ 등 AI 기반의 취업 코칭 서비스를 선보인 것도 주효했다는 평가다.
 
또한 채용 설계부터 평가, 화상면접, 지원자발표까지 전 과정을 비대면 환경에서 원스톱으로 진행할 수 있는 기업 대상 서비스 ‘사람인MUST’의 이용 기업수도 지난해 대비 98.6% 증가하며 매출을 견인했다.
 
커리어테크 플랫폼 ‘사람인’뿐만 아니라 다른 사업 부문도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다. 지난 3월 국내 최초로 IT 개발자 채용에 맞춰 출시한 서비스 ‘점핏’은 출시 직후인 지난해 2분기에 비해 4분기 개인 회원 가입자수가 239% 증가했다. 같은 기간 상시 등록 이력서는 874%, 입사지원수는 774% 늘었다. 채용 대행을 주력으로 하는 채용컨설팅 부문도 지속 성장 중이다.
 
사람인HR은 신규 플랫폼 확장과 지속적인 서비스 경쟁력 제고로 성장세를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인사담당자를 위한 HR 솔루션 브랜드 ‘더플랩’과 긱 이코노미 시대를 공략하는 ‘사람인 긱’ 등으로 고객 접점을 확대하고, 양질의 서비스 경험을 제공해 사용자수 증가와 매출 성장을 도모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변화하는 채용 트렌드에 맞춰 더 적은 비용으로 적합한 인재를 빠르게 채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AI 분석기반으로 구직자의 합격까지 풀케어하는 인재 채용 서비스 ‘스피드 매칭’을 상반기 중에 론칭해 성장을 견인한다는 방침이다. 
 
김용환 사람인HR 대표는 “어려운 경제 상황 속에서도 기술력을 기반으로 다져진 저력이 힘을 발휘하며 좋은 성과를 낼 수 있었다”며 “올해는 수시채용 확대 등 채용 트렌드 변화에 맞춰 채용 성과 기반으로 비용을 부담하는 채용 서비스를 공격적으로 확대하고, ‘사람인 긱’을 중심으로 긱이코노미 시장에 꼭 맞는 서비스 제공에도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