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당선인 '먹거리' 공약... 식품업계 영향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보훈 기자
입력 2022-03-16 07:5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미래 식품산업' 밀키트·메디푸드 육성 약속

  • 공공급식 국내산 농수축산물 우선 공급, 영유아 무상급식 확대

  • CJ프레시웨이 신세계푸드 등 식자재 유통 사업 긍정적

 
윤석열 제20대 대통령 당선인의 ‘먹거리’ 공약에 식품업계가 기대감을 보이고 있다. 윤 당선인은 후보 시절 먹거리 안전기준 강화를 포함해 미래 식품산업 육성, 공공 급식에 국내산 농수축산물을 공급하는 방안을 대선 공약으로 내세웠다. 공약이 실현되면 농수축산물 유통 산업과 미래 식품 산업 분야에서 새로운 성장동력을 창출할 수 있는 만큼 관련 정책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다만 'GMO 완전표시제'에 대해서는 우려하는 목소리도 적지 않다. 
 
15일 업계에 따르면 윤 당선인의 먹거리 공약이 그대로 실현되면 밀키트와 메디푸드 산업은 최대 수혜 분야가 될 것으로 관측된다. 윤 당선인은 미래 식품산업으로 '밀키트'와 '메디푸드'를 명시하며 새로운 소비 수요에 대응하는 제품 개발 지원을 약속한 바 있다. 
 
실제로 밀키트와 메디푸드는 인구 구조 변화와 함께 급성장하고 있는 사업이다.
 
1인 가구와 맞벌이 가구 증가로 성장 가능성 높은 사업으로 주목받던 밀키트 산업은 코로나19로 거리두기 정책이 시행되면서 폭발적인 성장세를 기록했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에 따르면 2017년 20억원 규모에 불과했던 밀키트 시장은 2025년 7250억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됐다. 스타트업으로 시작해 밀키트 업계 1위에 오른 프레시지뿐만 아니라 이마트, 롯데푸드 등 대형 유통업체도 밀키트에 힘을 싣고 있다.
 
프레시지 관계자는 “밀키트 산업이 전체적으로 성장하는 단계이기 때문에 (정부가) 이에 맞춰 다양한 지원을 해준다면 긍정적인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윤석열 당선인 '먹거리' 관련 공약[그래픽=김보경 기자]


메디푸드는 고령층에 맞춘 시니어 푸드와 환자식, 개인 맞춤형 건강기능식 등 분야별 세분화·전문화를 통해 성장하고 있다. 한국은 2025년이면 65세 인구 비율이 20%를 넘어서는 초고령사회에 들어선다. 이에 따라 고령 친화 식품산업은 식품업계에 새로운 먹거리로 급부상 중이다.
 
풀무원 관계자는 “지난해 정부가 지정한 고령 친화 우수 제품 1호부터 8호까지가 풀무원 제품이다. 고령 친화식은 2015년부터 많은 투자와 연구개발을 통해 준비해왔던 사업”이라며 “생애주기와 개인 질환별 맞춤 식품 사업은 앞으로도 확대될 수밖에 없다고 본다”고 설명했다.
 
 
국내 농수축산물 유통업체 '호재'

윤 당선인은 공공 급식에 국내산 농수축산물을 우선 공급하겠다는 공약도 내걸었다. 국내 농수축산물 유통을 활성화하는 한편 중국산 원재료 등으로 불안해 하는 국민들의 먹거리 안전을 챙기겠다는 의도였다.

대기업 계열 업체들은 군대나 국공립 학교 등 공공기관에 직접 단체급식을 제공하는 데 제한이 있지만 중소 급식업체에 식자재를 유통하고 있는 만큼 간접적인 수혜가 예상된다. 여기에 영·유아에게 하루 세 끼 친환경 무상급식을 하는 공약과 초등학교 아침 급식 등 정책도 식자재 업계에는 '호재'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한 국내 대형 식자재 유통업체 관계자는 “식자재 유통 사업의 매출이 아주 크지는 않지만 학교 급식이 늘어나고 국내 농수축산물 유통이 확대되면 긍정적인 효과가 있을 것 같다”고 기대감을 보였다. 

 
전면 도입, 우려섞인 시선도

한편으로는 GMO 완전표시제나 저탄소 농수산물 인증 활성화 등 공약에 대해 우려하는 시각도 있다. GMO 완전표시제는 문재인 정부에서도 도입을 추진했다가 이해관계자 간 견해차로 무산된 바 있다. 일각에서는 국내에서 유전자 검사가 힘든 외국 완제품과 형평성 문제가 제기될 수 있는 만큼 전면 도입이 아닌 제품별로 단계적인 도입 논의가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시민단체에서 GMO 완전표시제를 주장하고 있지만 간단한 문제가 아니다. 외국 제품과 형평성 문제부터 원재료값 상승 등 복잡한 문제가 얽혀 있다”며 “저탄소 농수산물 인증제도 또한 보완해야 할 부분이 많다. 전면 시행보다는 이해당사자 간 깊은 논의가 필요한 사안”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