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훈·윤대진 '윤석열 사단' 부활하나..."검찰 정상화" vs "역풍 우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장한지·신진영 기자
입력 2022-03-10 15:5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尹 "한동훈, 서울중앙지검장 되면 왜 안 되나" 발언 관심

  • "검찰 정상화 서둘러야" vs "역풍 우려"...검찰 안팎 '분분'

한동훈 사법연수원 부원장(왼쪽), 윤대진 법무연수원 기획부장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의 제20대 대통령 당선으로 검찰 조직 지각변동에 관심이 쏠린다. 검찰 개혁을 강도 높게 추진하는 문재인 정부와 각을 세우다 한직으로 좌천된 '윤석열 사단' 검사들이 대거 전면에 배치될 가능성이 커졌다.
 
10일 법조계에 따르면 고위·중간간부 등 하반기 검찰 정기인사는 오는 8월께 단행된다. 검찰 안팎에서는 6~7월 인사 윤곽이 드러날 것으로 보고 있다. 그전까지 윤 당선인은 대통령직인수위원회를 통해 법무부·대검찰청 업무보고를 받고, 신임 법무부 장관 임명 이후 검찰 인사와 관련한 의견 교환 등의 일정을 소화할 전망이다.
 
尹 "한동훈, 서울중앙지검장 되면 왜 안 되는가"
검찰 인사 관련 가장 관심이 쏠리는 인물은 한동훈(49·사법연수원 27기) 사법연수원 부원장(검사장)이다. 검찰 내 대표적 '특수통 검사'로 꼽힌다. 윤 당선인은 지난달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한 검사장이 서울중앙지검장이 되면 왜 안 되느냐"고 언급하며 그를 요직에 앉힐 뜻을 시사한 바 있다.
 
두 사람의 인연은 2003년 대검 중수부의 대선 비자금 수사팀 시절부터 시작된다. 이후 2006년 현대자동차그룹 비리 사건, 같은 해 외환은행 헐값 매각 사건, 2016년 국정농단 특검에서 함께 호흡을 맞춘 바 있다. 2017년 윤 당선인의 서울중앙지검장 부임 당시 그는 특수수사를 지휘하는 서울중앙지검장 3차장으로 등용됐다. 2019년 윤 당선인이 검찰총장에 오르면서는 대검 반부패강력부장에 자리하며 윤 당선인의 신임을 증명했다.
 
이른바 '윤석열 사단'으로 불리며 승진을 거듭하던 한 검사장은 조국 전 법무부 장관 가족 비리 수사를 기점으로 대검 반부패강력부장에서 부산고검 차장검사로 전보됐다.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이 단행한 첫 인사에서 부산고검 차장으로 전보된 한 검사장은 이후 '채널A 강요미수 사건'에 연루돼 법무연수원 용인분원으로 발령 났다가 곧이어 충북 진천본원으로, 그리고 지난해 6월에는 사법연수원 부원장으로 좌천당했다.
 
그는 곧 단행될 검찰 인사에서 유력한 서울중앙지검장 후보로 거론되고 있다. 검사장 출신 A 변호사는 "정치적 부담이 있을지라도 인사의 그립을 느슨하게 할 거라는 생각은 들지 않는다"며 "검찰 정상화 차원에서 '윤석열 사단' 등 인사의 핵심적인 부분은 적극적으로 관여하지 않을까 한다"고 설명했다.
 
'윤석열 사단' 특수통 부활하나
윤 당선인과 '대윤-소윤'으로 불리던 '강골 특수통' 윤대진(58·25기) 법무연수원 기획부장(검사장) 인사도 관심사다. 그는 2006년 부산저축은행 대출 비리 등 주요 사건 수사에서 윤 당선인과 호흡을 맞췄다. 윤 당선인의 지검장 부임 당시 윤 검사장은 최선임 자리인 1차장에 등용됐다.
 
이후 법무부 검찰국장에까지 오른 윤 검사장은 친형인 윤우진 전 용산세무서장의 뇌물 수수 의혹이 제기된 시점 사법연수원 부원장으로 발령 났다가 지난해 6월 인사에서는 법무연수원 기획부장으로 재차 옮겨졌다.
 
검찰 안팎에선 승진 대상에서 밀리거나 지방·고검 등에 좌천됐던 특수·공안부 검사들이 다시 요직에 배치될 것이라는 전망도 나왔다. 역시 '윤석열 사단'으로 분류되며 국정농단이나 다스 실소유주 의혹 등 수사를 이끈 신자용(50·28기) 서울고검 송무부장, 양석조(49·29기) 대전고검 인권보호관, 신봉수(52·29기) 서울고검 검사, 송경호(52·29기) 수원고검 검사 등 '특수통'의 약진도 예상된다.
 
밑 기수에서는 조국 전 장관 수사에 참여한 고형곤(52·31기) 대구지검 포항지청장과 '채널A 사건' 당시 대검 형사1과장으로 윤 당선인의 징계에 반대한 박영진(48·31기) 의정부지검 부장검사의 주요 보직 승진·기용도 전망된다.
 
"검찰 조직 정상화라도 역풍 우려해야"
임기가 1년 이상 남은 김오수 검찰총장의 거취도 검찰 안팎의 관심사다. 2년 임기를 채워 내년 5월까지 총장직을 수행할 수도 있지만, 현실적으로 어려울 것이란 분석이 다수다. 검찰 출신 한 변호사는 "윤 당선인이 오는 5월 10일 취임하면 7~8월 검찰 인사는 불가피할 것이다"라며 "검찰 고위직 내 현재 친정부 성향 검사들은 한번 물갈이를 할 것으로 보인다"라고 내다봤다.
 
윤 당선인이 총장 재직 시 소위 '윤석열 라인'만 챙겼다는 불만이 검찰 내 팽배했기에 총장 시절 인사 기용 기조는 지켜봐야 한다는 우려가 있다. 수도권 지역 한 부장검사는 "국회의 협조가 필요한 여러 사안에 대해 신중하게 접근하시길 바란다"며 "문재인 정부 5년 내내 힘만 믿고 자신의 주장을 밀어붙였을 때 어떤 역풍이 불었는지 알고 있을 것"이라고 조언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