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2018평창 기념재단, '2022 평창장애포럼' 온·오프라인 개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춘천)강대웅·차우열 기자
입력 2022-03-07 10:5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오는 15일부터 17일까지, 강릉 세인트존스 호텔에서 열어

  • 기조섹션, 장애인 이동권·노동권·교육권 등 권리 보장 논의

강원도청 전경 [사진=강원도]  

강원도가 주최하고 2018평창 기념재단이 주관하는 ‘2022 평창장애포럼(PyeongChang Disability Forum, PDF)’이 오는 15일부터 17일까지 3일간 강릉 세인트존스 호텔에서 온·오프라인 하이브리드 행사로 개최된다.
 
올해 3회 째를 맞는 평창장애포럼은 ‘누구도 배제되지 않는 세상’ 및 ‘패럴림픽 무브먼트로 물들다’ 라는 두 개의 슬로건 아래 코로나19 위기 상황 속에서 장애인 권리실현을 위한 포괄적인 사회 발전 방안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코로나 19의 장기화로 인한 지원 정책 고립 문제와 장애인 이동권, 노동권, 교육권 등 다양한 권리 보장의 중요성과 필요성에 대해 정책 관계자 및 국내외 유관 분야 전문가, 그리고 유명 인플루언서 및 사회적 기업 관계자와 함께 활발한 토론이 진행된다.
 
2022 평창장애포럼은 대한장애인체육회(KPC), 한국장애포럼(KDF), 강원도장애인단체연합회, 강원도장애인체육회가 협력 기관으로 함께 포럼을 준비해 지역사회 통합을 위한 정책 마련을 위한 활발한 논의를 이어갈 계획이다.

이번 포럼은 ‘2018 평창 패럴림픽의 유산과 장애인스포츠의 확산’, ‘민관협치를 통한 장애인 정책 개발’ 이라는 두 가지 주제로 장애인 스포츠, 인권, 정책 등 다양한 주제와 이슈에 대해 논의를 진행하며 주요 프로그램으로는 개·폐회식, 기조세션, 분임세션, 랩업세션, 라운드테이블 등이 있다.
 
오는 15일, 포럼의 개막을 알리는 개회식에는 최문순 강원도지사가 현장에 참석할 예정이며 유엔장애인권리위원회 김미연 위원장도 온라인 축사 영상으로 포럼에 참여할 계획이다.

기조 세션은 △국제장애연맹 블라디미르 쿠크 전무이사, △UN 접근성 관련 공식단체인 ‘G3ict’ 제임스 서스턴 부사장, △경동대학교 송석록 교수, △벨기에 하셀트 대학교 휴버트 프로이온 교수 등 관련 협력 기관의 다양한 이해관계자를 연사로 초청해 장애 공감 형성 및 장애 인식의 폭을 넓히기 위한 포용적인 강연을 진행한다.

이어 오는 16일 라운드 테이블은 장애인 인식 개선에 앞장서는 유튜브 크리에이터 박 위를 특별 MC로 초청해 우리콜시스템 전재혁 대표, 고요한택시 송민호 대표와 함께 장애인, 노약자를 위한 보조과학기술인 에이블테크를 활용한 장애인 이동권과 노동권 문제 해결 및 발전 방향에 대하여 토크쇼가 진행된다.

일상의 접근성 확대를 위해 불편함을 감소시키고 생활편의를 증진시키기 위한 이번 토론에 당사자를 비롯한 가족들의 관심이 모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정규 포럼 이외에도 장애인 맞춤형 취업 스킬 컨설팅과 이동권 사진전, 무장애 투어, 소리책 전시 등의 부대행사도 진행된다.

소리책은 대국민 장애 포괄적 사회 인식 개선을 위해 목소리 기부이벤트에 참가한 우수 참여자의 목소리가 녹음된 작품을 말하며 이 작품은 포럼 동안 온·오프라인을 통해 만나 볼 수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