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당국, '우크라' 피해기업 2조원 금융지원...특별대출·만기연장 포함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명섭 기자
입력 2022-03-04 10:4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산은 8000억원·기은 7000억원·수은 5000억원 투입

  • 신규 운영자금 대출... 금리 0.4~1%포인트 우대

고승범 금융위원장이 지난 2월 28일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시중은행장 간담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유대길 기자, dbeorlf123@ajunews.com]

금융위원회가 러시아·우크라이나 사태로 피해를 입은 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2조원 규모의 긴급 금융지원 프로그램을 본격 가동한다. 산업은행과 기업은행, 수출입은행 등 국책은행을 통해 피해기업에 운영자금을 저리로 빌려주고, 기존 대출은 1년간 만기연장해주기로 했다.
 
금융위는 이 같은 내용의 긴급 금융지원 프로그램을 시행한다고 4일 밝혔다. 지원 규모는 총 2조원으로, 산업은행이 8000억원, 기업은행이 7000억원, 수출입은행이 5000억원을 투입한다. 지원 대상은 우크라이나 사태로 피해를 입거나 입을 것으로 예상되는 중소·중견기업이다. 러시아에 법인과 공장이 있거나, 최근 1년간 수출·수입 내역이 있는 기업이 모두 포함된다.
 
금융위는 기존에 산업은행과 기업은행을 통해 진행된 특별대출 프로그램에 별도 한도를 적용하고, 대출금리를 최소 0.4%포인트에서 최대 1%포인트까지 인하한다는 계획이다. 수은은 러시아와 거래 관계가 있는 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5000억원 규모의 유동성 지원 프로그램을 신설, 중소·중견기업에 최대 1%포인트의 금리 우대를 지원한다.

기존 대출에 대해선 상환유예 조치에 나선다. 산업은행과 기업은행, 수출입은행, 신용보증기금을 통한 대출·보증은 1년간 전액 만기연장된다. 금융위는 시중은행에도 대출만기 연장을 유도한다는 계획이다. 지원 대상 기업은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 기업은행에 신청하면 된다.
 
금융위는 “우크라이나 사태가 긴박하게 전개되고 있는 만큼, 산업별‧부문별 피해상황, 파급영향 정도‧범위 등을 점검하면서 지원규모‧대상 확대도 적극 검토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