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천시 2021년도 합계출산율 1.33명으로 전국 시·구 단위 1위 기록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영천)김규남 기자
입력 2022-02-27 16:3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전국 평균(0.81), 경북 평균(0.97)보다 높아

영천시청 전경 [사진= 영천시]

경북 영천시는 2021년도 합계출산율이 전국 시·구 단위에서 1위를 기록하며, 경북 도내 시부 중에는 3년 연속으로 ‘1위’를 차지했다고 27일 밝혔다.
 
지난 23일 통계청이 잠정 발표한 자료에 의하면, 2021년 영천시 합계출산율은 1.33명으로 전국 시·구 단위에서 1위이며, 경북도내 시부에서도 1위이다. 이는 전국 합계출산율(0.81명)보다 0.52명이, 경북도(0.97명) 보다 0.36명이 높은 수치이다.
 
합계출산율은 여성 1명이 평생 동안 낳을 것으로 예상되는 평균 출생아 수를 나타낸 지표로 연령별 출산율의 종합이며 출산력 수준을 나타내는 대표적 지표이다.
 
그간 영천시는 2018년 출산장려금을 최대 1300만원까지 확대 지원하고, 2020년 9월, 분만 가능한 산부인과 병원을 유치해 개원했으며, 지난해 4월에는 병원 내 산후조리원까지 개원해서 임신부터 출산, 산후조리까지 원스톱 출산 시스템을 갖춰 안전한 출산 환경을 조성하고 지역 산모들의 원정 출산 불편을 해소했다.
 
또한 임산부 건강교실 연계로 산모와 신생아의 건강증진을 도모하며 임신 후 엽산제ㆍ철분제 제공, 1000원으로 영천 어디로든 갈 수 있는 임산부 아기사랑택시 운영, 20만원 상당의 축하용품 지원, 출산ㆍ육아용품을 무료 대여해 왔다.

또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서비스 이용자에게는 본인부담금의 90%(최대 70만원) 지원, 고위험 임산부 의료비 지원, 미숙아 및 선천성이상아 의료비 지원 등 단순히 출산율을 높이는데 집중하기보다는 다양한 출산장려책과 산모와 영유아의 건강관리 질적 향상에 총력을 기울여 왔다.
 
한편, 지난해부터 건강한 아동의 성장을 위해 부모에게 올바른 양육 습관, 태도, 환경 조성에 대해 교육하여 부모의 양육 역량을 강화해 건강 불평등을 줄여 모든 아동에게 평등한 출발을 지원하는 보건복지부 주관 생애 초기 건강관리 시범사업 공모에 선정되어 추진 중에 있다.
 
이 사업은 임산부 및 만 2세 미만 영아가정에 전문교육을 받은 간호사와 사회복지사가 가정을 방문하여 지속적인 건강상담, 영아 발달상담, 양육교육 등 맞춤형 건강관리 서비스로 임산부들의 호응도가 매우 높은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최기문 영천시장은 “저출산 고령화 시대 인구 문제는 영천시뿐만 아니라, 전국적으로 해결해야 할 숙제이다. 이에 마음 편히 아이 낳고 키울 수 있는 다양한 시책을 발굴하여 앞으로도 아이 울음소리가 끊이지 않는 영천을 만드는 데 힘쓰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