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남시, 원도심 밝히는 '좋은 빛, 밝은 빛 사업' 지속 추진키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강대웅 기자
입력 2022-02-17 14:5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5억원 투입, 원도심 노후 보안등 500개 LED 조명으로 교체

친환경 고효율의 LED 가로등 모습 [사진=하남시]

경기 하남시가 ‘좋은 빛, 밝은 빛 사업’의 일환으로 5억원을 들여 원도심(초이동·풍산동) 내 노후 보안등 500개를 친환경 고효율의 LED 조명으로 교체, 안전한 보행 환경을 조성키로 했다. 
 
17일 시에 따르면 시는 2021년 ‘좋은 빛, 밝은 빛 사업’으로 덕풍동과 신장동 주택가 골목길에 노후 가로등(보안등) 710개를 고효율 LED등으로 교체하고 신장동 427-265(춘천골닭갈비 골목) 일원에 ‘별빛 감성조명 특화거리’를 조성해 시민들에게 큰 호응을 받은 적이 있다.
 
시는 이에 따라 2022년 추진되는 좋은 빛, 밝은 빛 사업 또한 노후돼 어둡고 무거운 느낌이 나는 기존 황색 나트륨 조명을 모두 철거한 후, 수명이 길고 전기 에너지 사용량이 큰 폭으로 낮아지는 LED 조명으로 교체, 이를 통해 노인, 여성, 어린이 등 안전 취약계층이 늦은 밤에도 안전하게 귀가할 수 있도록 했다. 
 
이번 사업은 오는 3월 말까지 설계를 완료하고 4월에 공사를 시작해 6월 말까지 완료할 예정이다.
 
시는 기후변화 대응 및 에너지 절약을 위해 매년 노후 가로(보안)등을 LED 조명등으로 교체했으며 지난 1월 현재 4751개를 교체해 연간 1억 6000만원의 전기요금을 절감하고 있다.
 
황진섭 도 도로관리과장은 “노후 조명등 정비 사업은 원도심 및 농촌동 주민들의 야간 통행 환경 개선과 전기요금 절감에 크게 이바지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LED등 교체 사업으로 밝고 안전한 밤거리를 조성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