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알파, 지난해 역대 최대 매출 4715억원…영업익은 64.6%↓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오수연 기자
입력 2022-02-15 17:5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KT알파 CI]

KT알파가 2021년 매출 4715억원, 영업이익 42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매출액은 전년 대비 35.0% 증가하면서 역대 최고 매출 기록을 경신했다. 영업이익은 커머스 사업 투자 확대에 따라 64.6% 감소했다.

커머스 사업 매출은 전년 대비 34.5% 증가한 3072억원을 기록했다. K쇼핑은 인터넷TV(IPTV)를 중심으로 채널 경쟁력을 확보하고, 모바일 채널의 빠른 성장을 기반으로 사업 개시 이래 최대 취급고와 매출을 달성했다. 향후 K쇼핑은 보유한 채널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모바일-TV앱 동시 라이브쇼핑 등 모바일 기반 커머스 확대를 통해 성장성을 확보해 나갈 전망이다. 또한 신규 패션 브랜드 및 명품 브랜드 론칭 확대, 라이프스타일 카테고리 빅브랜드 및 단독 기획상품 라인업 강화로 고성장을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지난해 7월 1일 케이티엠하우스와의 합병을 통해 신규 편입한 모바일 기프트 커머스 사업 매출은 321억원(지난해 하반기 기준)을 기록해 전년 동기 대비 26.6% 성장했다. 모바일 기프트 커머스 사업은 기업 대상 모바일 쿠폰 플랫폼인 '기프티쇼 비즈' 고도화와 고효율 상품 브랜드 확보를 통해 기업 간 거래(B2B) 시장 1위의 점유율을 더욱 확대하면서 카카오 등 주요 기업·소비자 간 거래(B2C) 채널 성장에도 집중할 예정이다.

콘텐츠 사업 매출은 전년 대비 16.8% 증가한 438억원을 기록했다. '미나리'를 비롯한 한국영화 2차 판권 판매 호조 및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플랫폼 판권 제공 계약 확대에 따라 매출이 증가했다. 콘텐츠 사업은 판권 장르 다양화와 글로벌 판권 수급 노력을 통해 넷플릭스, 디즈니+, 애플TV 등 OTT 시장 확대에 적극 대응할 계획이다.

정보통신기술(ICT) 사업 매출은 전년 대비 6.1% 증가한 885억원을 기록했다. ICT사업은 검색, 추천 등 커머스 디지털 전환(DX) 기술 내재화를 위한 개발 지원, 플랫폼 기반 신성장 사업 중심의 프로젝트 발굴, AI콘택트센터 등 자체 솔루션 사업 확대에 주력할 예정이다.

KT알파는 메타버스 기반 디지털 거래 플랫폼 미래사업을 추진하고, K쇼핑의 유무형 상품 및 대체불가토큰(NFT)을 융합한 상품을 선보이는 등 신규 커머스 영역에도 적극 진출하여 기업가치 제고에 나설 계획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