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금융 노협, 김영수 사외이사 후보 추천 주주제안서 공식 접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배근미 기자
입력 2022-02-14 09:2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KB 전체 주식 총수의 0.55% 확보해 지난 9일 주주제안서 전달"

  • 김영수 전 수은 부행장 후보 추천…"해외사업 새 비전 제시할 것"

[사진=KB금융그룹 노동조합협의회]

KB금융그룹 노동조합협의회가 다음달 주주총회를 앞두고 사외이사 후보 추천을 위한 주주제안을 공식 접수했다.

14일 KB금융 노조협의회 측은 "최근까지 임직원과 일반주주를 대상으로 위임장을 받은 결과 KB금융 주식 총수의 0.55%(214만5994주)를 확보했다"면서 "이에 9일 여의도 KB금융 이사회 사무국을 찾아 주주제안서와 위임장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KB금융 노협은 이날 주주제안서를 통해 김영수 전 수출입은행장 부행장을 차기 사외이사 후보로 추천했다. 김 사외이사 후보는 1985년 수은 입행 후 홍콩 현지법인과 국제금융부 등 30년 이상 해외투자 부문에서 근무해 온 국제금융 전문가다. 노조 측은 "KB금융의 취약한 해외사업에 대한 리스크 관리와 새로운 비전을 제시할 인물"이라고 추천 배경을 밝혔다.

KB 노협의 주주제안은 이번이 5번째 시도다. 금융회사지배구조법(금융회사의 지배구조에 관한 법률)에 따르면 발행주식 총수의 0.1% 이상을 보유하면 소수주주의 권리행사 특례조항에 따라 주주제안을 할 수 있다. KB금융은 다음달 말 정기주주총회를 열고 최소 1명의 사외이사를 신규 선출할 예정이다.

류제강 KB금융 노조협의회 의장은 "이번 주주제안은 경영참여가 아닌 KB의 지속가능한 성장과 글로벌 금융회사로의 도약을 통한 주주가치 극대화를 위한 것"이라며 "기업의 올바른 지배구조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어느 때보다 뜨거운 상황에서 많은 관심과 응원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