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몽의 1월' 보낸 증시…반등장 IT·리오프닝주 주목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양성모 기자
입력 2022-02-02 15:4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연휴·FOMC 종료… 급락장 직후는 쇼핑 기회

  • 금투업계서도 저점론 확산 긍정리포트 내놔

지난 1월 28일 오후 서울 중구 을지로 하나은행 본점 딜링룸 현황판에 코스피, 원·달러 환율, 코스닥 지수가 표시돼 있다. [사진=연합뉴스]

지옥 같은 한 달이 지났다. 코스피 지수는 월간기준 12% 이상 빠졌고 코스닥 지수도 -17%라는 최악의 하락률을 기록했다. 금융투자업계에서는 추가하락은 제한적이라는 데 입을 모으고 있다. 국내 기업들의 이익 개선세는 현재진행형이다. 또 미국 기술주의 이익 상승으로 투자심리가 개선되고 있다는 점을 미루어 볼 때 저점은 지났다는 관측이 우세하다. 또 관심을 가져볼 만한 업종으로 기업의 이익 상승에도 주가가 크게 빠진 IT와 코로나19 방역 완화에 따른 리오프닝 관련주를 추천했다.
 
지난 1월 코스피 지수는 작년 말 대비 -12.19%(363.11포인트) 하락하며 최악의 한 달을 보냈다. 코스피 지수가 월간 기준 10% 이상 하락한 건 코로나19 팬데믹(세계적 대유행)으로 글로벌 증시가 급락했던 지난 2020년 3월 -11.69% 이후 가장 높은 수준이다. 코스닥 지수도 월간 기준으로 -17.86%(184.75포인트) 하락하며 지난 2018년 10월 -21.11% 이후 가장 큰 하락률을 나타냈다.
 
국내증시가 급락세를 이어가면서 이제 저점에 다가왔다는 분석에도 힘이 실린다. 우선 KB증권은 2월 주식비중을 ‘확대’할 것을 조언했다. 동계올림픽을 치르는 중국의 경우 경기부양에 나서야 하고, 오미크론 변이 증상이 상대적으로 가벼워 리오프닝(경기재개)에 따른 기대심리가 커지고 있다는 게 이유다. 이은택 KB증권 연구원은 “바닥을 친 후 반등, 이후 다시 한번 하락하는 ‘더블보텀’의 과정 속에서 주가수익률(P/E) 10배 이하는 기회가 더 큰 영역”이라고 말했다.
 
현대차증권도 현재 증시가 저점인 상태로 미국 기술주의 실적이 긍정적인 만큼, 추가하락은 제한적이라는 의견을 내놨다. 김중원 현대차증권 연구원은 “통화정책에 대한 불확실성이 지속됨에도 양호한 실적이 기대되는 미국 기술주의 실적발표가 예상돼 있다”며 “1월 말과 2월 첫주 실적 기대가 높은 기술주들의 실적 발표는 증시를 지지해줄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1월 말과 2월 첫주 발표되는 미국 주요 기술주의 실적은 전년동기 대비 각각 30.0%, 10.9% 증가하며 양호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국내증시 바닥론이 대두되고 있는 가운데 금융투자업계 전문가들은 가격 매력이 높은 IT 등 성장주와 리오프닝 관련주에 주목해야 한다고 조언하고 있다.
 
신승진 삼성증권 연구원은 “현재 우리 증시는 과매도 국면으로 매크로와 수급 이슈로 억울하게 빠진 만큼 실적 대비 가격 매력이 높은 종목이 반등 1순위”라면서 “그 대상은 IT와 모빌리티, 경기 민감주”라고 말했다. 특히 IT의 경우 견조한 실적이 확인되고 있으나 주가가 조정을 받아온 만큼 반등의 1순위라는 것이다. 또 3월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에서 적극적 경기 부양과 위드 코로나 정책으로 전환된다면 리오픈 업종 및 경기 민감주들의 반등도 기대된다는 분석이다.
 
이은택 KB증권 연구원도 “오미크론을 먼저 겪은 나라들을 보면 코로나 대응 전략을 전면적으로 수정 및 완화하려는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다”면서 “우리나라의 경우 2월 말까지는 확진자가 큰 폭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지만, 그 이후에는 정점을 볼 수 있을 것으로 판단돼 투자자들의 초점도 리오프닝으로 맞춰져야 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