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FOMC] 연준, 양적긴축 어떻게 하나?...'대차대조표 축소 원칙' 점검①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지현 기자
입력 2022-01-28 00:3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상당한 규모'로 '국채 자산'을 일부 남기도록 축소

  • 채권 만기 후 일부만 재투자...국채 위주 만기 연장

미국의 중앙은행 격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는 25~26일(현지시간) 이틀 간 진행된 1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에서 향후 긴축 전환 강도를 짐작해볼 수 있을 만한 단서를 제공했다. 

오는 3월 연준의 첫 금리인상이 예상되며 시기가 임박한 만큼 언론과 시장의 관심은 대체로 금리인상 대목에 쏠리긴 했지만, 이날 연준은 향후 양적긴축(QT)의 핵심적인 요소인 대차대조표 축소와 관련한 추가 정보를 제공하기도 했다. 
 

제롬 파월 연준 의장 [사진=로이터·연합뉴스]

이와 관련해 특히 주목해야 할 내용은 이날 FOMC 공개 성명과 함께 공개된 '연준의 대차대조표 축소 원칙'이라는 제목의 짧은 문서다. 

해당 문서는 "FOMC 위원들은 연준의 대차대조표의 규모를 상당히(significantly) 축소하기 위해 계획한 접근 방식에 대해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동의했다"면서 현재 시점에서 모든 위원들이 6개 항목에 대해 의견을 모았다고 밝혔다. 해당 항목은 각각 아래와 같다.  

△위원회는 통화정책 기조를 조정하는 주요 수단으로 '연방기금(FF) 금리 목표 범위의 변화(기준금리 조정)'를 보고 있다. 

△위원회는 최대 고용과 물가 안정 목표를 촉진하기 위해 연준의 대차대조표 규모를 줄이는 시기와 속도를 결정할 것이며, 대차대조표 축소는 금리 인상 이후 시작될 것으로 기대한다.

△위원회는 주로 '시스템공개시장계정(SOMA, 연준이 보유한 미국 재무부 채권의 모든 목록을 상세하게 기술해 공개한 포트폴리오)에서 수령한 원금의 재투자 금액을 조정해 예측 가능한 방식으로 시간이 지남에 따라 연준의 증권 보유량을 축소한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위원회는 충분한 지급준비금 체제에서 통화 정책을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시행하는 데 필요한 양의 증권 보유액을 유지할 계획이다. 

△장기적으로 위원회는 SOMA에 주로 국채를 보유할 예정이며, 이를 통해(thereby) 경제 부문 전반에 걸친 신용할당(allocation of credit)에 연준의 보유액이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할 계획이다. 

△위원회는 경제와 금융(시장) 발전에 비춰 대차대조표 규모를 줄이는 접근 방식의 모든 세부사항을 조정할 준비가 돼 있다. 
 

26일 연준이 공개한 '연준의 대차대조표 축소 원칙' [자료=연방준비제도(연준·Fed)] 

◇'상당한 규모'로 '국채 자산'을 일부 남기도록 축소
이날 FOMC 위원들이 제시한 원칙 중 △상당한 규모로 대차대조표를 축소하고 △장기적인 관점에서 연준의 재무제표를 미국 국채로 대체한다는 두 지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이는 파월 의장이 기자회견에서도 동일하게 언급했던 지점이다. 그는 '상당한 수준(a substantial amount)'의 대차대조표 축소가 있을 것이라면서 "이 과정이 장기적으로 예측 가능한 방식의 '국채 재투자' 조정 방식"이라고 부연했다. 

지난 2020년 3월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양적완화(QE)로 매월 1200억 달러 규모씩 사들인 연준의 자산 규모는 약 8조7500억 달러 수준이다. 이는 이전의 자산 보유량과 비교했을 때 거의 두 배로 늘어났으며, 미국의 연간 명목 국내총생산(GDP)과 비교했을 때는 약 36%에 해당하는 규모다. 이 중 미국 재무부가 발행한 국채와 주택담보부증권(MBS)은 각각 5조7000억 달러와 2조7000억 달러 수준이다.

대차대조표 축소는 해당 자산을 줄이는 과정으로, 앞서 연준이 마지막으로 양적긴축을 진행했던 것은 2017년 말~2019년 가을까지였다. 당시 연준의 전체 자산의 15%가량을 축소했다. 당시 연준이 양적긴축을 멈췄던 이유는 2019년 9월 이후 일반 은행이 연준에 비치해놓은 지급준비금이 급감하며 단기 대출금리가 급등해 금융시장이 발작을 일으켰기 때문이다. 

연준이 대차대조표를 축소하는 방법은 크게 세 가지다. 첫 번째로는 △원금의 재투자 규모를 점진적으로 축소하는 방법으로, 매월 만기가 도래한 채권 자산의 일부만 다시 사들이면서 보유 자산 규모를 완만하게 줄이는 방식이다. 이는 2017년 당시에도 활용했던 방법이다. 나머지 두 가지는 이보다 더 적극적인 방법으로 △만기가 도래한 자산의 원금을 재투자하지 않거나 △만기 도래 전 투자한 자산을 매각해 원금을 거둬들이는 방식이다. 

이를 고려했을 때, 이날 위원들이 밝힌 방식은 첫 번째와 두 번째 방식을 적절히 혼합한 방법이 될 공산이 크다. △그간 사들였던 전체 자산의 만기가 도래했을 때 모두를 재투자하지 않으면서 △미국 국채를 사들였던 원금의 일부만 미국 국채에 재투자해 대차대조표 속도를 축소하는 방식이 될 것이란 전망이다. 

한편, 만기 도래 전 자산 매각 방식은 파월 의장이 두 차례에 걸쳐 사실상 일축한 것으로 풀이된다. 앞서 연준 안에서 캔자스시티 연방준비은행(연은) 등은 해당 방안을 강하게 주장해왔다. 에스더 조지 캔자스시티 연은 총재는 인플레이션 대응을 위해 연준이 기준금리 인상에 앞서 대차대조표를 축소해야 한다면서 만기 도래 전 자산 매각이 필요하다고 공개적으로 촉구하기도 했다. 

그러나 파월은 지난 11일 상원 인준 청문회 당시에도 현재 연준의 자산 규모가 너무 크기 때문에 금융시장 충격이 너무 크다면서 해당 방안을 배제하겠다는 의사를 우회해 밝혔다. 이날 기자회견에서도 '연준의 대차대조표 축소 원칙'을 인용해 "대차대조표 축소는 금리인상 이후에 시작할 것"이라고 재확인하며 해당 제안에 선을 그었다. 

 

이베스트투자증권 리서치센터가 전망한 연준의 양적긴축 시나리오 [자료=이베스트투자증권 리서치센터]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