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 남부내륙철도 인프라 구축 나선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경남)최록곤 기자
입력 2022-01-20 14:5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남부내륙철도 2027년 준공 예정

  • '부강진주 3대 프로젝트' 등 인프라 구축 총력

진주시 [사진 = 진주시청]

총 연장 177.9㎞, 총사업비 4조 8015억원이 투입되는 남부내륙철도 사업은 지난 13일 기본계획이 확정됐다. 개통되면 KTX로 서울에서 진주까지 2시간 대 이동이 가능하게 된다.

앞으로 2027년 개통을 목표로 본격 추진되는 만큼, 진주시가 인프라 확충에 나선다. 

기존 신 진주역은 남부내륙철도역으로 활용할 계획이며, 시를 통과하는 구간 총 30.1km 중 도심 통과 구간 6.1km은 지하화로 건설될 예정이다.

진주시는 남부내륙철도가 준공되면, 경제적 파급효과가 클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외국인 관광객 160만 명 증가하고 역세권의 발전을 예측하고 있다.

다만, 남부내륙철도는 복선화, 역세권 개발, 광역교통망 구축 등 해결해야 할 숙제도 산적해 있다.

이에 따라, 진주시는 진주를 중심으로 광역 생활권을 형성하기 위해 사천 축동 간 도로 개설부터 서부경남과 동부전남 시군과의 도로 여건이 개선돼야 한다고 보고 있다.

조규일 시장은 신년사에서 역세권에 버티포트(UAM 공항)를 설치해 UAM 산업을 차세대 주력산업으로 삼고, 인근 지자체와 접근성을 높여 나가겠다는 구상을 밝혔바 있다.

진주시는 ‘부강진주 3대 프로젝트’를 추진하는 등 남부내륙철도 완공에 대비한 특화된 문화관광 인프라 확충을 준비해왔다. 

시는 역세권에 e-스포츠 상설 경기장과 철도부지에 항공우주 공립 과학관 건립을 추진, 수도권과 전국에서 많은 관광객이 찾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조규일 진주시장은 "2027년 철도가 완공되면 서울과 가까워지면서 생활권도 가까워지게 된다. 남부내륙철도 개설로 손실보다는 이득이 더 많을 수 있도록 각별한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의지를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