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아파트 붕괴사고 수습 재개...HDC현대산업개발, 타워크레인 해체 결정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한지연 기자
입력 2022-01-13 11:2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설명=광주 서구 화정현대아이파크 주상복합아파트 구조물 붕괴 사흘째인 당국은 안전진단을 거쳐 실종자 수색 재개를 결정하기로 했다. 신축 공사 중인 이 아파트의 1개 동 옥상에서 콘크리트 타설 중 28∼34층 외벽과 내부 구조물이 붕괴하면서 작업자 6명이 실종됐다. 사진은 12일 오전 사고 현장의 모습. 연합뉴스]



광주 서구 화정현대아파트 신축 공사 현장 붕괴사고 실종자 수색 작업이 13일 오전 재개된 가운데 해당 아파트 시공사인 HDC현대산업개발이 추가 붕괴 위험이 있는 A구간 타워크레인을 해체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HDC현대산업개발은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현재 브레이싱 탈락 상태인 타워크레인의 불안정한 부위를 해체해 추가 붕괴 위험을 예방하고자 타워크레인 해체를 결정했다”면서 “해체 크레인 1200톤을 반입해 2일간에 걸쳐 조립하고, 조립하는 동안에 마스터의 사전 보강을 시행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HDC현대산업개발은 사고 현장을 A, B, C구간으로 나눠 작업을 진행한다. 현재 타워크레인이 있는 A구간 작업은 이날 저녁 군산에 있는 장비를 사고현장으로 이동해 해체 작업을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이어 “타워크레인의 해체는 전체해체가 아닌 부분해체로, 붐대, 조종실, 상부 마스트의 일부만 해체해 옹벽을 안전하게 유지하겠다”면서 “옹벽 내 기둥 2개와 호이스트카 마스터 2대가 존치해 구조적으로 안전할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해당 작업에는 10명이 투입된다.
 
C구역은 슬라브 위 콘크리트 잔재 존치구간이다. 회사 측은 낙하물과 낙석 방지망을 검토한 결과 시공성과 안전성이 떨어져 하층부 작업방법을 변경하기로 했다.
 
HDC현대산업개발 측은 “슬라브 상부에 콘크리트 잔재가 떨어질 수 있기 때문에 하부에 철거장비를 투입해 콘크리트 잔재를 걷어내고, 장비 붐대를 이용해 상부 지붕을 형성하면서 낙하물에 대한 안전성을 확보하겠다”고 설명했다.

한편, 현재 중앙119구조본부 등 7개 기관은 사고 현장에 인력 247명, 장비 18대, 인명구조견 9마리를 투입해 건물 내부를 수색중이다. 아직 실종자 6명에 대한 구조는 이뤄지지 않은 상태다.

당국에 따르면 전날 실종자 6명의 휴대전화 위치 추적 결과 2명의 전화기 전원이 켜져 있었고 4명은 전원이 꺼져 있었다.

연락이 두절된 작업자들은 붕괴한 건물의 28∼34층에서 창호, 소방설비 공사 등을 맡았던 것으로 추정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