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우물만 안 판다" 미래 사업 영토 넓히는 중기·스타트업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나경 기자
입력 2022-01-09 05: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야나두·오늘의집·더핑크퐁컴퍼니 신사업 발굴 총력

야나두가 선보인 신개념 홈트레이닝 서비스 '야핏 사이클'. [사진=야나두]

# 교육기업으로 잘 알려진 ‘야나두’가 홈트레이닝 시장에서도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야나두가 선보인 신개념 홈트레이닝 서비스 야핏 사이클은 가상환경에서 다른 사용자와 함께 운동하며 목표를 달성하고 리워드를 얻는 방식이다. 특히 야핏 사이클은 정식 출시 6개월 만에 누적 매출 100억원을 달성, 회사의 또 다른 주력사업으로 자리 잡았다. 교육기업이 헬스케어 사업에 뛰어든 게 이례적이란 평가지만 ‘동기부여’를 통해 고객들의 건강관리와 강좌 등을 제공하는 맥락에서는 기존의 야나두 사업 방향과 크게 다르지 않다는 게 회사의 설명이다. 야나두 관계자는 “앞으로도 교육과 관련된 모든 시장에 진출할 가능성이 있다”고 답했다.

# 인테리어 플랫폼으로 잘 알려진 오늘의집이 최근 이사 서비스를 시작하며 라이프스타일 슈퍼앱으로서의 도약을 알렸다. 인테리어 정보공유 플랫폼으로 시작한 오늘의집은 추후 커뮤니티와 커머스 기능, 인테리어 시공 서비스까지 제공하며 라이프 스타일과 관련된 모든 분야로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 오늘의집 관계자는 “이사는 홈서비스의 시작과도 같다”면서 “이번 이사 서비스를 시작으로 고객 여정에 맞춰 집과 관련된 모든 고객 경험을 자사 플랫폼 내에서 해결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국내 중소기업과 스타트업이 미래 사업 확장에 여념이 없다.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과 먹거리에 대응하기 위해, 기존 사업과 시너지를 낼 수 있는 분야뿐만 아니라 아예 도전해보지 않은 분야까지 새롭게 뛰어들고 있다. 특히 이들은 자사 플랫폼 내에서 고객이 원하는 모든 것을 한 번에 제공하는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공을 들이고 있다.

 

[사진=오늘의집]

8일 업계에 따르면 오늘의집이 최근 이사 서비스를 시작하며 홈서비스와 관련된 모든 영역으로 사업을 확장하게 됐다. 그간 오늘의집은 인테리어 정보를 공유하고, 관련 소품과 가구들을 판매하는 플랫폼으로 인식돼 왔다. 하지만 최근 들어 리모델링 시공 중개, 홈서비스 영역의 간단 수리 및 설치 사업에 뛰어들며 라이프 스타일 전반에 관련된 부분을 오늘의집 플랫폼 하나로 해결할 수 있는 슈퍼앱으로 진화하고 있다. 코로나19 이후 주거 공간의 역할과 의미가 다양해지는 것을 고려해 내놓은 차별화된 전략인 셈이다.

그 결과 오늘의집은 지난해 기준 누적 앱 다운로드 수 2000만건, 누적 거래액 2조원을 웃도는 성과를 기록했다. 업계에서는 오늘의집이 이사 시장 진출을 본격화할 경우 더 가파른 사업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오늘의집이 제공하는 이사 서비스는 기존 이사 서비스와 달리 보험가입증서, 사업허가증, 식대 요청 여부 등 이사 업체와 관련된 모든 정보 제공, 고객이 더욱 간편하게 이사를 할 수 있도록 기획했다. 플랫폼을 통한 무료 이사 간편 신청은 물론 이사 단계별 필요한 정보성 콘텐츠를 제공해 오늘의집만의 장점을 더했다. 오늘의집 이사 서비스는 현재 서울 및 수도권 지역에서 이용 가능하며 추후 전국적으로 확대 시행할 예정이다.

교육기업 야나두도 최근 헬스케어 사업 영토확장으로 분주하다. 야나두는 지난 2020년 야핏 사이클 서비스를 출시하며 헬스케어 시장에 첫발을 내디뎠다. 야핏 사이클은 가상세계에서 게임을 하듯 운동할 수 있는 신개념 메타버스 홈트레이닝 서비스다. 테블릿PC나 스마트폰에 야핏 사이클 앱을 다운받아 연동하기만 하면 집에서도 다른 사람들과 국내외 주요 도시 랜드마크를 달리며 운동하고, 가상대결도 즐길 수 있다. 최근에는 유명 스타와 가상공간에서 함께 달리고 대결하는 '셀럽 라이딩' 서비스도 새롭게 선보였다.

야나두는 야핏을 시작으로 종합 자기계발업체로 거듭난다는 계획이다. 실제 야나두는 야핏 외에도 동기부여 커뮤니티 유캔두, 야나두 영어, 야나두 클래스, 야나두키즈(옛 카카오키즈) 등 총 5개 플랫폼을 운영 중이다.

이외에도 자사 제품뿐 아니라 타사 교육상품도 팔 수 있는 플랫폼으로의 변화를 준비 중이다. 다양한 교육회사를 야나두 플랫폼 내에 입점시켜 콘텐츠와 교구재를 팔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야나두는 야나두키즈를 통해 국내 대다수 영유아 교육회사와 협력관계를 맺고 있다.
 

 '더핑크퐁컴퍼니' 신규 IP 키비주얼. [사진=더핑크퐁컴퍼니]

‘아기상어’와 ‘핑크퐁’으로 잘 알려진 유·아동 교육기업 스마트스터디도 최근 사명을 ‘더핑크퐁컴퍼니’로 변경하고 10·20세대 공략을 위해 웹툰과 웹 소설 시장에 새롭게 진출했다. 공개 예정인 작품은 K팝과 EDM, 판타지 요소가 가미된 하이틴 로맨스 장르다. 오리지널 IP(지식재산권)를 여러 미디어로 확장하는 ‘트랜스 미디어’ 전략으로 음원도 함께 발매한다.

더핑크퐁컴퍼니는 연내 관련 콘텐츠를 공개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네이버 인기 웹툰 ‘하렘의 남자들’, ‘재혼 황후’로 유명한 콘텐츠 제작사 엠스토리허브와 합작 법인 ‘문샤크’도 설립한 바 있다.

코로나19로 달라진 라이프 트렌드에 맞춰 패밀리 스포츠 브랜드도 신규 론칭한다. 리듬체조 국가대표 출신이자 리프스튜디오 대표인 손연재와의 협업을 통해 온 가족이 집에서 즐길 수 있는 체조 커리큘럼과 홈트레이닝 영상, MD 제품을 연내 선보일 예정이다.

글로벌 시장 공략도 본격화한다. 미국 로스앤젤레스(LA), 중국 상하이, 홍콩에 이어 싱가포르에 4번째 해외 법인을 설립해 글로벌 사업 확장에 나선다. 글로벌 시장을 타깃으로 한 메타버스, NFT(대체불가능토큰) 협업 사례도 지속 확대한다. 더핑크퐁컴퍼니는 아시아 1위 메타버스 플랫폼 ‘제페토’와 지난 10월 협업 아이템을 출시하고, 뮤직비디오를 공개한 바 있다. 지난 12월에는 미국 기반 NFT 마켓플레이스 ‘메이커스플레이스’와 함께 NFT 작품 시리즈 ‘베이비샤크 컬렉션: 넘버원’을 공개해 전량 판매에 성공했다.

더핑크퐁컴퍼니 관계자는 “그간 회사는 교육을 넘어 유튜브, 영화 및 애니메이션, 음원, 공연, 게임 사업까지 사업 영역을 공격적으로 확장해 왔다”면서 “새로운 사명과 함께 웹툰, 웹소설, 스포츠 신사업을 전개하고, 차세대 IP와 신규 해외 거점을 통해 ‘글로벌 패밀리 엔터테인먼트 기업’으로 진화하는 것이 목표”라고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