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동규 압색 전 통화한 정진상, 주중 소환 전망...대장동 수사 재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진영 기자
입력 2022-01-04 12:4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유동규, 지난해 9월 '이재명 측근' 정진상·김용 등 자주 통화

  • 김용 "수사기록 유출 사실...검찰 선거개입의도 명백"

서울중앙지방검찰청[사진=유대길 기자 dbeorlf123@ajunews.com]

대장동 개발 로비·특혜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 휴대폰에서 유씨가 정진상 더불어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 비서실 부실장과 10여 차례 통화한 기록을 확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와중에 검찰이 정 부실장을 이르면 이번 주 소환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지면서 대장동 의혹 수사가 재개되는 분위기다. 

4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전담수사팀(팀장 김태훈 4차장검사)은 정 부실장 측과 소환 일정을 조율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오는 7일이나 8일에 부를 것으로 보인다.

검찰은 정 부실장을 소환하면 그에게 대장동 의혹에 관련된 사실 관계를 확인할 것으로 보인다. 정 부실장은 황무성 초대 성남도개공 사장이 임기를 채우지 못하고 사퇴하도록 압박한 의혹을 받고 있다. 이후 황 전 사장이 공개한 녹취록에서 숨진 유한기 전 본부장은 '시장님'과 '정 전 실장' 등 윗선을 언급하며 사퇴를 종용했다. 

검찰은 유 전 본부장을 시작으로 녹취록에 등장하는 인물에 대한 수사를 전개할 방침이었다. 하지만 수뢰 혐의로 구속영장이 청구된 유 전 본부장이 극단적 선택을 했고, 단순 참고인이었던 김문기 개발1처장까지 극단적 선택을 하면서 수사에는 제동이 걸렸다. 

전담수사팀은 현재 해당 의혹과 관련해 수사에 속도를 내야 하는 상황이다. 황 전 사장에 대한 사퇴 압박 행위는 직권남용 권리행사 방해에 해당된다. 해당 혐의의 공소시효는 7년이다. 황 전 사장이 공개한 녹취록이 2015년 2월인 터라 추가 범죄 정황이 드러나지 않는다면 공소시효는 다음 달 끝난다. 

검찰은 이르면 이번 주 정 전 실장을 소환해 조사할 것으로 보인다. 

정 부실장은 대장동 의혹에 대한 수사가 본격화한 지난해 9월 유동규 전 본부장과 수차례 통화한 것으로 확인됐다. 여기에 또 다른 '이재명 후보 측근'인 김용 선대위 총괄본부장도 유 전 본부장과 통화한 것으로 드러났다. 

김 본부장은 이날 입장문을 통해 "(유동규와 통화한 건) 사실 확인을 위해 당사자와 통화한 것"이라면서 "수사기관이 알 수 있는 자료를 부재중 전화까지 포함해 통화 횟수로 부풀린 경위를 수사당국은 명백히 밝혀 달라"고 요청했다. 이어 "수사기록 유출이 사실이라면 검찰의 선거 개입 의도가 명백하니 엄중하게 책임을 묻겠다"고 말했다. 

다만 정 전 실장 측은 따로 입장을 밝히지 않았다. 김남준 선대위 대변인은 본지에 "아직 예정된 것 없다"며 "특정일을 단정 짓거나 예측하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