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내년 코로나19 치료제 2종 허가 전망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효정 기자
입력 2021-12-30 13:1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2022년 업무계획 공개

 

 

정부가 내년에는 먹는 코로나19 치료제 2종이 국내에서 정식 허가를 받아 쓰이게 될 전망이라고 했다.

식품의약품안전처가 29일 공개한 ‘2022년 업무계획’에 따르면 내년의 3대 중점 과제로 ▲ 코로나19 극복 지원과 의료제품 신뢰성 강화 ▲ 사회·환경 변화에 대응한 먹거리 안전 국가책임제 고도화 ▲ 과학적 규제 서비스와 바이오·헬스 혁신성장 지원 등을 꼽았다.

우선 식약처는 청소년의 코로나19 백신 접종 등을 위한 추가 검증, 변이 바이러스에 특이적 백신, 먹는 치료제의 도입 등을 위해 신속히 심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특히 내년에는 먹는 코로나 치료제 2개가 정식 허가를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식약처는 구체적인 제품명이나 업체명은 밝히지 않았으나 앞서 지난 27일 화이자의 '팍스로비드'에 대해 긴급사용승인을 한 바 있다.
 

2022년 업무계획 [자료=식약처]


아울러 바이오헬스 산업 분야의 성장도 집중적으로 지원하겠다는 계획이다.

국가 연구개발(R&D) 사업에 대해 기획 단계부터 규제 대상 여부인지를 확인하고, 그동안 제품별로 이루어진 사전상담을 품질·비임상·임상 등 분야별 상담체계로 개편한다.

또 첨단기술이 적용된 혁신 의료제품의 경우 식약처가 선제적으로 안전성·효과성 평가기술을 개발해 허가심사 가이드라인을 제공할 예정이다.

식약처는 “이를 통해 바이오·헬스 분야 R&D 제품화 성공률을 올해 16%에서 내년 19%로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김강립 식약처장은 “안전성과 효과성이 검증된 백신·치료제 등 방역 의료제품의 신속한 도입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