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중국공상·건설은행 등 11곳 원·위안 직거래 시장조성자 선정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조현미 기자
입력 2021-12-28 14: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중국 위안화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신한은행을 비롯한 국내 은행 6곳과 중국공상은행·건설은행 등 외은지점 5곳이 내년 원·위안 직거래시장 시장조성자로 정해졌다.

기획재정부와 한국은행은 2022년도 원·위안 직거래시장 시장조성자로 모두 11개 은행을 선정했다고 28일 밝혔다.

이 가운데 국내 은행은 국민은행·신한은행·우리은행·중소기업은행·하나은행·한국산업은행 등 6곳이다. 외은지점 가운데는 교통은행·중국건설은행·중국공상은행·중국은행·홍콩상하이은행이 최종 결정됐다.

정부는 "원·위안 직거래시장 거래 실적과 시장조성자 호가제시 의무 이행도, 대고객 거래 규모 등을 고려해 시장조성자를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선정 은행들은 시장에 유동성을 공급하는 역할을 한다. 내년 한 해 원·위안 직거래시장에서 장중 매수·매도 가격을 제시하며 가격 형성을 주도한다.

기재부와 한은은 원·위안 직거래시장 시장조성자에 관한 외환건전성부담금 공제 제도를 개선할 계획이다.

원·위안 거래 금액과 관련한 공제금액을 계산할 때 대고객 거래 실적을 우대하고, 위안화 표시 공제 전 잔액은 시장에 유동성을 공급하는 청산은행 등만 공제해주는 방향으로 바꾼다. 공제 한도는 공제 전 잔액의 30%에서 20%로 조정할 예정이다.

개선안은 외국환거래규정 개정을 2023년에 부과·징수하는 2022년 부담금 납부분부터 적용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