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대장동 수사 지휘부 교체...내부서 "수사 방향 변경 가능성 등 부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정래 기자
입력 2021-12-27 14:1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경기남부청 "수사 연속성 단절되거나 방향이 바뀌는 일 없을 것"

지난 17일 취임한 최승렬 제38대 경기남부경찰청장 [사진=연합뉴스]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을 수사 중인 경기남부경찰청 지휘관들이 한꺼번에 교체되면서 전담수사팀 내 어수선한 분위기가 감지되고 있다.
 
국민적 관심이 큰 사건인 만큼 압박감이 상당한 상황에서 신임 청장과 수사부장 의중에 따라 수사 방향 등이 바뀔 수 있어 부담이 가중된다는 이유다. 
 
27일 경찰에 따르면 지난 15일 치안정감과 치안감 등 고위직 승진 인사를 통해 김원준 제37대 경기남부경찰청장은 퇴임, 송병일 경기남부청 수사부장은 서울경찰청 공공안전차장으로 승진해 자리를 옮겼다.
 
김원준 청장 후임으로는 최승렬 전 강원경찰청장이 지난 17일 취임했다. 전담수사팀 수사부장직은 공석이다. 인사는 연내에 날 예정이나 후임자가 누군지는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

경찰 조직에서 '수사통'으로 불리는 최 청장은 '경기남부경찰 동료 여러분께 드리는 글'이라는 취임사를 통해 수사 공정성과 전문성 강화를 주문했다. 특히 1차적 수사종결권자로서 역량을 스스로 증명해내야 한다고 했다. 대장동 수사와 관련해서는 "국민이 납득할 수 있도록 성실하게 수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경찰은 현재 수사 착수 석 달 동안 제자리걸음만 하고 있다는 비판을 받는다. 지난 9월부터 대장동 특혜 의혹 수사에 나서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의 새 휴대폰을 확보하고, 최윤길 전 성남시의회 의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조사했지만 가시적 성과를 내지 못했다. 
 
특히 전담수사팀 책임을 반부패경제범죄수사대장(총경)에서 수사부장(경무관)으로 격상하고, 기존 수사 인력에 회계분석 등을 위한 경기남부청 수사인력 24명을 증원해 총 62명으로 전담팀 규모를 확대하고도 수사가 지지부진하자 '빈 손 수사' 등 평가도 잇따르고 있다.    
 
경찰 내부 관계자는 “국민적 관심이 높은 민감한 사건에 대한 압박감이 상당하다”며 “청장과 수사부장까지 교체되면서 수사 성과는 물론, 방향 등 전담팀 내 새로운 변화 가능성에 대한 부담이 있다”고 토로했다.
 
그러면서 “유한기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개발사업본부장 투신과 김문기 성남도시개발공사 개발사업1처장이 스스로 목숨을 끊으면서 검찰이 강압수사 의혹을 받는데 (경찰도) 똑같은 논란에 휩싸일까 우려되는 부분도 있다”고 말했다.

경기남부청 관계자는 "국가수사본부 책임하에 있기 때문에 청장과 수사부장이 교체됐다고 해서 수사의 연속성이 단절되거나 수사의 방향이 갑자기 바뀌거나 그럴 일은 없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