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승재 칼럼-아이·디어·유] 4龍 ⑤첫 대선 성탄…휴전 선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승재 논설위원
입력 2021-12-24 09:1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크리스마스 시즌과 대선, 2021년 처음 겹쳐

  • 각종 이벤트, 공약 보다 평화가 크리스마스 선물

  • 크리스마스 휴전…말의 총, 의혹의 대포 내려 놓길



 ▶지금까지 대통령 선거는 12월 25일 성탄절, 크리스마스와 전혀 상관이 없었다. 후보가 정해지지도 않았고 선거 운동을 하는 기간도 아니었다. 대부분 대선이 있던 해의 크리스마스는 노래 '연극이 끝난 후'와 같은 분위기였다. 연극이 끝나고 난 뒤 무대 위엔 정적만이 남아, 어둠과 고독, 침묵만이 흘렀다.

1987년 대통령 직선제 이후 대선은 2017년을 제외하고 모두 12월 중순에 있었다. 2012년(이하 당선인 박근혜), 2007년(이명박), 2002년(노무현) 모두 12월 19일에 치러졌다. 1997년(김대중), 1992년(김영삼)에는 12월18일, 1987년(노태우) 12월 16일.
 
매번 대선 이후 성탄절, 승자 측은 성대한 축하 파티를 곳곳에서 열었고, 패한 쪽은 대선 패배의 우울함을 서로 위로했다. 선거와 성탄절은 별 연결고리가 없었다.
 
2017년 5월 9일에 치러진 지난 19대 대선(문재인)도 마찬가지. 2016년 12월 성탄절 당시는 박근혜 대통령 탄핵을 외치는 촛불이 활활 타오를 때라 대선 후보는커녕 대선 날짜조차 잡지 못했을 때다.
 

[2021년 성탄 시즌 서울 신세계백화점 본점에서 펼쳐지고 있는 미디어파사드 장면.]

▶하지만 이번 20대 대선(2022년 3월 9일)은 완전히 대선 한복판이다. 대선과 성탄이 겹친 사상 첫 시즌이다. 그래서 어찌 보면 크리스마스가 매우 중요한 분수령이 될 수도 있다. 올 성탄절은 대선을 정확히 75일 앞두고 있기 때문이다.
 
대선 역사상 이런 ‘비호감 경쟁’ 선거가 없다는 말은 이제 지겨울 정도. “이번 대선에 뽑을 사람이 없어 투표하지 않겠다”는 사람이 정말 많다.
 
종교와 상관없이 많은 사람들이 마음이 따뜻해지고 너그러워지는 크리스마스 시즌, 투표를 안 하겠다는 중도층 유권자들에게 대선 후보들은 일제히 ‘날 좀 보소’ 어필하려고 할 거다. 배우자 및 자녀 의혹 등 상대방을 향한 공격도 계속, 아니 한층 더 거세질 수도 있다.

민주당은 23일 이재명 후보와 이낙연 전 총리의 회동을 '성탄 선물'이라고 자화자찬한다. 당내 내분이 격화되고 있는 국민의힘은 성탄절 주말 사이 그들끼리 뭔가 큰 성탄 선물을 주고 받을지 모를 일이다. 
 

[왼쪽부터 이재명, 윤석열, 안철수, 심상정 후보. 사진=연합뉴스, 그래픽=임승희 인턴기자]

▶이재명 민주당, 윤석열 국민의힘, 안철수 국민의당, 심상정 정의당 등 대선 후보들은 저마다 ‘부부 캐롤’, 성당이나 교회 방문, 자원 봉사 등의 다양한 성탄 이벤트를 준비하고 있다고 한다. 성탄절 맞춤형 공약을 발표하며 성탄 선물이라고 하는 후보도 없지 않을 거다. 산타 모자 쓰고, 루돌프 코를 붙이는 분장을 하는 후보도 나올 수 있다.
 
하지만 국민들이 받고 싶은 성탄 선물은 거룩하지는 않더라도 조용한 밤일 터. 서로 ‘말의 총탄’, ‘의혹의 대포’를 쏟아내는 지긋지긋한 대선 전쟁을 잠시라도 멈춰주길 바라는 이들이 많다.
 

[서울 중구 명동대성당에 설치된 동방박사들의 아기예수 경배 모습을 담은 성탄 장식.]

▶1914년 12월 1차 세계대전이 한창인 유럽 서부전선에서 있었던 ‘크리스마스 휴전’은 영화로도 만들어졌다. 프랑스군은 와인을, 영국군은 위스키를 들고 맥주를 마시는 적군, 독일군과 건배했다. 축구 경기도 열었고, 서로 상대국 전사자 시신을 넘겨주기도 했다.
 
지금 대한민국 정치판은 너 죽이고 나 살기 대선전쟁을 치르고 있다. 진짜 전쟁을 벌인 이들도 총칼을 내려놓았는데, 25일 하루 상대를 향한 저주의 말, 스캔들 폭로를 멈추면 어떨까.
 
대선 후보들이 동방박사가 될 수는 없겠지만, 성탄절에는 국민을 구유 속 예수로 섬겨 무릎 꿇고 평화의 선물을 드리길 바란다. 2022 대선, 크리스마스 휴전이 선물이다. 
 

[그래픽=임승희 인턴기자]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