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배출 없는 수소화물차로 화물운송 개시…2030년 1만대 목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안선영 기자
입력 2021-12-23 11: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23일부터 수소화물차 5대 시범운행

[사진=국토교통부]


대형 수소화물차를 이용한 화물운송이 실현되면서 '2050 탄소중립' 실현에 한걸음 더 다가가게 된다.

국토교통부는 23일 일산 킨텍스에서 현대자동차와 함께 대형 수소화물차(11톤급) 시범운영 기념행사를 진행했다. 이번 사업은 '수소화물차 시범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에 따라 민관합동으로 추진됐다.

시범사업을 통해 운영되는 수소화물차는 총 5대다. CJ대한통운 2대(인천-인천공항/인천-경기광주), 현대글로비스 2대(울산-경주/울산-양산), 쿠팡 1대(인천서구-영종도)가 투입된다. 앞으로 1년간 국제특송화물, 강판 등을 회사당 1000~1500회 운송할 계획이다. 

국토부는 향후 수소화물차 상용화에 대비해 시범운영 기간 동안 수소화물차의 성능을 점검하고, 수소 소모량 등 향후 수소기반 물류 시스템 확산에 필요한 데이터도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도로화물운송의 온실가스 배출량은 약 2800만톤(추정)으로 수송분야 전체 탄소배출량의 약 30%를 차지한다. 화물차 대부분이 내연기관 차량으로, '2050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친환경 차량으로의 전환이 시급한 상황이다. 

소형화물차는 전기차가 출시돼 물류현장에서 활용되고 있으나, 차량 대수의 비중은 낮지만 온실가스 배출이 많은 대형화물차는 그간 친환경 차량이 출시되지 않았다. 

대형화물차의 경우 운행거리, 출력 등에서 전기차보다 수소차가 경쟁력이 있는 점을 감안하면 수소차를 중심으로 전환이 필요하다. 이번 수소화물차 시범 운영을 시작으로 화물운송 분야의 탄소중립이 더욱 가속화 될 것으로 정부는 보고 있다.

정부는 탄소감축 효과가 큰 사업용 차량의 친환경차 전환계획(2030년까지 총 50만대)에 맞춰 2030년까지 수소화물차 1만대를 보급하기 위해 지원대책을 마련하고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국토교통부 노형욱 장관은 "우리나라 기술로 수소화물차가 개발되고 시범사업을 하게 돼 의미가 깊다"며 "이번 시범사업이 대형 화물차의 친환경 차량 전환 계기가 돼 탄소중립을 향해 한걸음 더 나아가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