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호선 멈춰 세운 장애인단체, 홍남기 집 앞서 "이동권 보장해야" 강조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석준 기자
입력 2021-12-20 11:1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전장연 "교통약자 대중교통 이용권리 보장하지 않아 모인 것"

12월 20일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가 서울 마포 공덕동에 있는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자택 앞에서 ‘기획재정부 장애인 이동권 반대 규탄 결의대회’를 열고 있다. [사진=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유튜브]

출근길 지하철 역에 모였던 장애인단체가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 자택 앞에서 이동권 보장을 요구하는 시위를 펼쳤다.

20일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는 이날 오전 10시 공덕동에 있는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자택 앞에서 ‘기획재정부 장애인 이동권 반대 규탄 결의대회’를 열었다.

전장연 측은 특별교통수단을 이용할 때 지역 간 차별을 철폐하고 장애인 이동권 보장을 요구하며 교통약자이동편의증진법 제정을 촉구했다. 이들이 홍 부총리 자택에 모인 이유는 기재부가 장애인 권리를 보장하는 대신 예산 책임을 거부하면서 장애인 이동권 보장이 어려워졌다고 봤기 때문이다.

박경석 전장연 상임공동대표는 “누구든지 모든 국민이 법 앞에 평등하며 차별받지 않는다는 법 조항도 있다. 교통약자는 안전하고 편리하게 대중교통을 이용할 권리를 가진다는 법도 있다. 그런데 이 권리를 보장하지 않아 기획재정부 장관 집 앞에 모인 것”이라고 밝혔다.

이형숙 전장연 상임공동대표는 “동정받으려고 꼭두새벽에 나와서 지하철을 점령한 것이 아니다. 우리도 당당하게 비장애인들처럼 지하철을 타고 싶다. 그런데 버스는 저상버스가 부족하고 지하철은 위험한 리프트를 타야 한다. 이것은 예산을 좌지우지하는 기획부 장관 탓”이라며 장애인의 낮은 대중교통 접근성을 설명했다.

앞서 전장연은 이날 오전 7시12분경부터 왕십리역을 비롯해 5호선 여의도역, 5호선 행당역에서 휠체어 바퀴를 전동차와 승강장 사이 틈에 끼워 열차 문이 닫히지 못하게 막는 방식으로 시위를 진행했다. 일부 승강장은 안전문이 파손됐다.

서울교통공사는 공식 SNS를 통해 “장애인단체 시위로 인한 왕십리역 승강장 안전문 파손은 안전조치 완료돼 열차 운행 재개했으나 시위 여파로 열차 운행이 지연되고 있다”고 전했다. 이날 방화행 열차는 10분가량 지연됐으며 하남검단산행 열차도 운행에 차질을 빚었다.

이날 시위로 지하철, 도로 등에는 혼란이 발생했다. 전장연이 유튜브에 올린 시위 현장 영상에는 “오늘 아침 주요 회의에 30분 지각했다”, “지하철에서는 시위를 하지 않았으면 좋겠다” 등 불편을 호소하는 댓글이 달렸다.

공덕동 시위 현장에서는 전장연이 당초 시위 장소로 신고한 일부 차선을 넘어 모든 차로를 점령하자 경찰이 시위 장소를 옮기도록 안내 방송을 하기도 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