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정권 10년 처형 건수 증가...공개처형 대부분 은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해원 기자
입력 2021-12-16 10:0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처형집행 장소 옮기고 주민동원 축소..보안 각별 신경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사진=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집권한 2011년 이후 처형 집행 건수가 증가됐지만, 처형 집행 장소를 옮기고 주민동원도 축소하는 등 외부 유출을 각별히 신경 쓰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공개처형 은폐를 강화하는 것은 그만큼 김정은 정권이 국제사회의 시선과 주민들의 의식 변화를 두려워하는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국제 인권 단체 전환기 정의워킹그룹(TJWG)은 15일(현지시간) 발표한 '김정은 시대 10년의 처형 지도' 보고서를 통해 김정은 집권 이후 처형 장소와 관련된 기록이 27건이라고 주장했다. TJWG는 탈북민 683명을 인터뷰해 이와 관련한 442건의 진술을 확보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김 위원장이 집권한 이후 처형과 관련한 증거가 외부로 유출되지 않도록 감시를 강화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주민동원을 최소화하고, 북·중 교역의 주요 거점으로 꼽히는 북한 혜산시비행장 주변과 먼 곳에서 처형을 진행해 북한의 실태가 외부로 나가지 않도록 했다. 

공개 처형된 주민들에게 적용된 사유는 27건 중 7건이 '남한 영상을 시청하거나 배포한 혐의'가 7건으로 가장 많았다. 이어 마약 5건, 성매매 5건, 인신매매 4건, 살인이나 살인미수 3건, 음란행위 3건순이었다. 

처형 장면에 대한 증언도 나왔다. 보고서는 "2012년과 2013년 사이 평양에서 처형되는 사람의 가족들을 맨 앞줄에 앉혀 전 과정을 지켜보게 했다"며 "그중 한 아버지는 아들의 시체가 불태워지는 것을 보고 기절했다는 진술이 나왔다"고 전했다.

이영환 TJWG 대표는 "과거에는 중국과의 국경 근처에서도 공개 처형이 있었지만 김정은 시기 공개 처형 대부분은 은폐를 위해 국경과 도심부에서 떨어진 혜산비행장과 그 주변의 언덕·산비탈·개활지·들판에서 벌어졌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북한이 지난해 반동문화사상배격법을 제정하면서 한국 영상 시청 혐의에 대한 처형을 합법화했고 이 같은 혐의에 대한 처형이 활성화됐을 것"이라며 "영상 시청을 이유로 처형을 한다는 것은 국제적인 시각에서 봤을 때 용납될 수 없다"고 지적했다. 

박아영 연구원도 "김정은 정권이 인권 상황에 대한 국제적 감시 강화에 더욱 신경 쓰고 있음을 시사한다"면서도 "다만 신경 쓴다는 것이지 인권 상황의 개선을 뜻하는 것은 아니며 처형은 계속되고 있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