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재확산·부동산 침체에...중국 실물경제 찬바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예지 기자
입력 2021-12-15 14:1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중국 11월 소비·투자 '부진'...생산은 시장 웃돌아

  • 경제 불안 요소 여전...추가 부양책 나오나

[사진=로이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재확산, 헝다(恒大·에버그란데) 사태로 인한 부동산 시장 침체 등 요인으로 중국의 지난달 소매판매와 고정자산투자가 크게 부진했다. 산업생산은 수출 수요 증가와 전력난 이후 도입된 생산 규제 완화에 힘입어 소폭 올랐으나, 증가율이 여전히 낮아 경기 둔화 우려는 여전하다.
 
11월 소비·투자 '부진'...생산은 예상치 웃돌아

15일 중국 국가통계국에 따르면 중국 11월 소매판매액은 4조1043억 위안(약 764조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9% 상승했다. 이는 전달 증가율인 6.1%는 물론, 시장조사업체 트레이딩이코노믹스의 전망치인 5.1%도 크게 밑도는 수준이다. 코로나19 이전인 2019년 같은 달과 비교하면 9.0% 증가했다.

중국 소매판매 증가율은 지난해 12월 4.6%로 떨어졌다가 코로나19 기저효과로 올해 3월 34.2%까지 정점을 찍었다. 그러나 이후 4월부터 줄곧 내리막을 걷다가 9월 4.4%로 소폭 반등한 뒤 석 달 만에 상승세가 꺾였다. 

지난달 중국의 최대 쇼핑 축제인 광군제(光棍節·솽스이·雙11) 기간 전후로 제품 소비가 늘었지만 코로나19 재확산으로 서비스 업종 소비가 급감한 탓이다. 

중국 월별 소매판매 증가율 추이[사진=중국 국가통계국]

 

중국 고정자산투자 증가율 추이[사진=중국 국가통계국 캡처]

수출, 소비와 더불어 중국의 3대 경제 성장 엔진으로 평가되는 고정투자 증가율도 부진했다. 1~11월 누적 고정자산투자액은 전년 동기 대비 5.2% 올랐다. 시장 전망치(5.1%)보다는 소폭 올랐지만 1~10월 증가율(6.1%)보다 떨어졌다. 

부동산 시장 침체로 인한 투자 부진이 영향을 미쳤다. 부동산 개발 투자는 전년 동기 대비 6.0% 증가하는 데 그쳤다. 

반면 기업 생산활동 성장세는 소폭 개선됐다. 제조업 등의 동향 지표인 산업생산은 전년 동기 대비 3.8% 증가했다. 시장 전망치인 3.4%는 물론 전달 치인 3.5%도 상회했다. 2019년 동기 대비로는 11.1% 증가했다.

산업생산 증가율은 지난 1~2월 코로나19 사태 기저효과로 35.1%를 기록한 이후 7개월 연속 둔화세를 이어가다가 지난달부터 반등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 신에너지차, 전자설비 제조업, 전력 공급 업체가 산업생산 증가세를 견인했다. 신에너지차는 전년 동기 대비 112.0% 급증했고, 컴퓨터·통신 및 기타 전자설비 제조업과 전력 공급업체는 각각 13.5%, 10.1% 올랐다. 다만 중국 정부의 환경 규제로 에너지 소비량이 많은 시멘트와 철강 생산은 둔화했다. 

중국 국가통계국은 "산업생산 등 주요 거시지표가 합리적 구간에서 움직이고 있다"면서도 "대내외적으로 여전히 불안정하고 불확실성이 크고, 구조적 모순이 여전히 존재해 경제 안정과 회복을 유지하기 위해 열을 올려야 한다"고 전했다.

중국 월별 산업생산 증가율 추이[사진=중국 국가통계국]

 
경제 불안 요소 여전...추가 부양책 나오나
생산 지표가 시장의 전망치를 웃돌았지만, 증가율은 여전히 낮다. 또 소비·투자 지표는 큰 폭 떨어져 중국 경기 하방 압력이 가중될 것으로 보인다. 

이에 중국이 이날부터 은행권 지급준비율(지준율)을 내린 데 이어, 곧 사실상 기준금리 역할을 하는 대출우대금리(LPR)를 인하하는 등 추가 부양책을 내놓을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밍밍 중신증권 수석 애널리스트는 인민은행이 오는 20일 LPR을 낮춰서 발표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앞서 중국 중앙경제공작회의에서 실물경제 지원을 확대해야 한다고 언급한 데다, 올해 두 차례 단행한 지준율 인하 효과가 LPR 금리 최소 인하폭(5bp) 기준에 부합한다는 게 이유다. 인민은행은 지난해 4월 이후 19개월 연속 1년물, 5년물 LPR을 각각 3.85%, 4,65%로 동결을 유지해왔다. 

중국은 재정부양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 중국 제일재경일보에 따르면 중국 재정부는 최근 각 지방정부에 내년 신규 발행할 특수목적채권(지방채) 발행 한도 중 일부를 앞당겨 발행할 것을 촉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