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징올림픽 '보이콧' 동참국 4곳으로...호주·뉴질랜드·리투아니아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지현 기자
입력 2021-12-08 11:2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영국·프랑스·캐나다·일본 등 검토 중

  • 9~10일 민주주의 정상회의가 관건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가 내년 2월 중국 베이징 동계올림픽에 대한 '외교적 보이콧'을 선언한 가운데, 속속 이에 동참하는 국가들이 나오고 있다. 특히, 이번 주 중 열리는 '민주주의 정상회의'가 이를 가속화할지 여부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8일(현지시간) 로이터와 AFP 등 외신에 따르면, 이날 스콧 모리슨 호주 총리가 내년 베이징 올림픽에 정부 사절단을 보내지 않겠다고 발표했다. 전날 미국 정부가 선언한 '외교적 보이콧'에 동참한 것이다. 

외교적 보이콧이란 올림픽에 선수단은 파견하지만, 정부·외교 당국자나 정치권 인사 등으로 구성하는 공식 사절단을 파견하지 않는 '부분적 보이콧'을 의미한다. 

다만, 그는 베이징 올림픽에 40여명 규모의 자국 선수단을 당초 계획대로 파견할 예정이며, 선수단에 대한 안전을 보장하기 원한다고도 덧붙였다.  
 

스콧 모리슨 호주 총리(오른쪽) [ 사진=EPA·연합뉴스]


모리슨 총리는 "최근 몇 년 간 중국과의 관계가 악화한 점을 감안했을 때, (자국의 외교적 보이콧 결정은) 놀라운 일이 아니다"라며 "중국 신장 위구르 자치구에서의 인권 탄압 (의혹)과 호주가 (중국 당국에) 지속적으로 제기해 왔던 많은 문제들에 대해 대응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호주의 국익을 위해서 옳은 일"이라면서 "호주는 (중국과의) 양자회담 개최에 열려있지만, 중국 당국은 (호주와의) 관계를 개선할 기회를 거부하고 있다"고도 부연했다. 

과거 중국은 호주의 최대 수출국일 정도로 경제적으로 밀접한 관계를 유지했으나, 코로나19 사태를 계기로 양국의 관계는 틀어졌다. 호주 정부가 미국이 주도한 화웨이 제재와 코로나19 발원지 조사 요구에 동참했기 때문이다. 

이에 중국은 보복 조치로 호주산 석탄과 바닷가재, 와인 등의 수입을 금지하며 호주에 경제적 타격을 줬고, 호주는 지난 9월 미국, 영국과 함께 중국을 겨냥한 안보·군사협의체인 '오커스'를 출범했다. 

이날 호주의 발표에 따라 베이징 올림픽에 외교적 보이콧을 선언한 국가는 하루 만에 총 4곳으로 늘어났다. 전날인 6일 미국 백악관은 해당 방침을 공식화하며 물꼬를 텄고, 같은 날 리투아니아와 뉴질랜드 역시 이에 동참했다. 

이들 국가 외에도 독일과 프랑스, 일본, 캐나다 등이 공개적으로 자국의 외교적 보이콧 검토 방침을 밝힌 상황이다. 

전날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는 이에 대해 "국익 관점에서 스스로 판단하겠다"며 공개 발언을 내놨고 8일 산케이신문은 일본 정부가 내각 인사(장관급)를 파견하지 않는 방향을 검토 중이라고 전했다. 일본 문무과학성 산하 스포츠청 소속의 무로후시 고지 장관이나 야마시타 야스히로 일본올림픽위원회(JOC) 회장 등 격이 낮은 인사를 정부 대표로 파견하겠다는 것이다. 

같은 날 차기 독일 총리에 내정된 올라프 숄츠 사회민주당 대표 역시 "대중 정책을 유럽과 세계  파트너들과 숙고할 계획"이라면서 베이징 올림픽에 대한 외교적 보이콧 가능성을 시사했다. 숄츠 대표는 오는 8일 독일 연방의회에서 앙겔라 메르켈 현 독일 총리의 뒤를 이을 총리로 선출될 예정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