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 산업 미래 논한다, 2021 그랜드 클라우드 콘퍼런스 개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상우 기자
입력 2021-12-08 11: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과기정통부, '디지털 대전환의 중심, 클라우드로 만나는 미래' 주제로 콘퍼런스 열어

  • 2022년부터 제3차 클라우드 기본계획 적극 추진해 클라우드 전환 모범사례 만들 것

임혜숙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12월 8일 오전 열린 '2021 그랜드 클라우드 컨퍼런스' 에 참석해 환영사를 하고 있다.[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기정통부)가 국내 클라우드 산업 성과를 정리하고 향후 발전 방향을 공유하는 '2021 그랜드 클라우드 콘퍼런스' 행사를 12월 8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2016년부터 매년 개최해온 클라우드 분야 대표 콘퍼런스다. 올해는 '디지털 대전환의 중심, 클라우드로 만나는 미래'라는 주제로 클라우드 대전환을 위한 협의체를 출범하고, 공동비전을 선포해 모든 산업의 디지털 전환을 선언했다. 

행사 시작 전 열린 기업 간담회에서 임혜숙 과기정통부장관, 윤영찬 더불어민주당 의원, KT, 네이버, 카카오 등 국내 클라우드 기업 대표, 유관 협회장과 유관 기관장 등 클라우드 산업계 주요 인사가 참석해 정부 정책과 추진 방향, 산업발전 방안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행사는 산업발전 유공표창과 클라우드 산업대상 시상식으로 막을 열었다. 과기정통부는 '클라우드 산업발전 유공 표창'을 통해 클라우드 이용 활성화를 위해 기여한 개인과 단체에 장관 표창을 수여했다. 또 '클라우드 산업대상'을 통해 경쟁력 있는 우수 클라우드 기업과 이를 도입한 우수 도입기업에도 장관상을 수여했다.

과기정통부는 정책방향 발표를 통해 내년부터 시행되는 '제3차 클라우드 기본계획'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우선 공공부문에서는 민간클라우드를 중심으로 행정·공공기관 정보시스템 클라우드 전환을 추진하고, 조달과 예산제도 등을 개선해 편리한 전환을 지원할 예정이다.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KCA)과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의 클라우드 전환 사례를 바탕으로 내년에는 과기정통부 시스템을 민간클라우드로 전환하기 위한 세부 계획을 마련한다. 제도적·기술적 난제를 해소하고 향후 중앙부처와 지자체의 민간클라우드 전환 선도사례를 만든다는 계획이다. 이밖에 우편, 교육, 재난안전, 국방, 의료 등 분야 주요 시스템을 우선적으로 민간클라우드로 전환해, 공공부문에서 민간클라우드를 확산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민간부문에서는 대기업과 중견기업 등을 중심으로 클라우드 전환이 빠르게 이뤄지고 있으며, 정부는 향후 바우처 사업 확대 등을 통해 중소·스타트업 등의 클라우드 전환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정부는 이러한 공공과 민간의 클라우드 전환을 위해서는 양질의 클라우드 기반 소프트웨어(SaaS)가 확충돼야 하며, 소프트웨어 업계와 클라우드 업계의 긴밀한 협업이 필요함을 강조했다.

한국클라우드산업협회와 한국소프트웨어산업협회를 중심으로 '클라우드 대전환 협의체' 출범식도 진행했다. 클라우드 전환이 본격화되는 시기, 두 협회는 관련 기업이 소통하고 협력할 수 있도록 다양한 만남의 장을 마련키로 했다. 또한 과기정통부와 국내 클라우드 기업은 비전 선포식을 통해 정부와 민간 협력으로 국가 디지털 대전환을 선도하고, 클라우드 산업발전을 모색하겠다고 밝혔다.

국내 주요 기업은 클라우드 미래 전략을 발표했다. SaaS 부문은 더존비즈온과 알서포트가, 클라우드 기반 인프라(IaaS)와 클라우드 기반 플랫폼(PaaS) 부문은 KT·네이버 클라우드·카카오엔터프라이즈, 운영서비스(MSP) 부문에서 메가존클라우드·베스핀글로벌 등이 자사 서비스의 추진 전략을 공개했다.

클라우드 공공·산업분야 우수사례에 대한 발표와 함께 디지털서비스 전문계약제도와 공공부문 민간클라우드 전환 소개했다.

임혜숙 과기정통부 장관은 "국내 클라우드 기업이 성장하고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려면 협력을 통해 클라우드 생태계를 강화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정부에도 클라우드 기업과 소통하고 이를 정책에 반영해, 국가 클라우드 대전환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