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은보 금감원장 "자산운용사 감독체계 강화… 리스크 선제관리 필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재빈 기자
입력 2021-12-02 15:1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사모펀드 일반투자자보호 면밀히 살필 것

  • 패스트트랙·인허가 단축 등 당근책도 제시

정은보 금융감독원장 [사진=금융감독원]


정은보 금융감독원장은 자산운용사 CEO들을 만나 "국내 자산운용산업은 증가한 규모에 걸맞은 철저한 리스크 관리가 필요하다"며 감독체계를 강화할 뜻을 내비쳤다. 또한 정 원장은 "선제적 리스크 관리에 중점을 두고 금융소비자 보호 강화에 감독 역량에 집중하겠다"며 "자산운용업계도 소비자보호 이슈를 관리해야 한다"고 밝혔다.

정 원장은 2일 오전 11시 서울 여의도에서 금융감독원장–자산운용사 CEO 간담회를 열고 이같이 말했다.

이날 간담회에서도 사후 규제보다는 사전적 감독이 강조됐다. 사후 규제와 처벌보다는 사전적인 감독을 통해 리스크를 사전 관리하려는 정 원장의 기조가 이어진 셈이다. 앞서 정 원장은 금융지주와 증권사 대표들을 만난 자리에서도 사전적 감독의 중요성을 강조한 바 있다.

정 원장은 모두 발언에서 "경제 여건의 불확실성을 감안해 선제적 리스크 관리에 중점을 두고 투자자 신뢰 회복을 위한 금융소비자 보호 강화에 감독 역량을 집중하겠다"며 "금리와 자산가격 등의 변동성 확대에 대비해 유동성 스트레스테스트를 활용해 잠재 리스크 관리를 유도하겠다"고 강조했다.

정 원장은 또 "펀드 설정과 판매, 운용 과정 전반에 걸친 종합적인 상시감독체계를 구축하고 IT기술과 데이터에 기반한 상시감시시스템 고도화를 추진할 예정"이라며 "이를 통해 전문투자자 대상 사모펀드는 운용의 특수성이 반영될 수 있도록 하고 공모펀드나 일반투자자 사모펀드에 대해서는 투자자 보호장치의 작동 여부를 면밀하게 살피겠다"고 덧붙였다.

자산운용산업 성장을 위한 지원책도 마련됐다. 자산운용산업이 생산부문 자금 공급과 국민 재산 형성에 일조하는 만큼 금감원이 이를 지원하겠다는 방침이다.

정 원장은 "디지털 전환과 대체투자 확대 등 변화하는 시장 환경에서 운용사들이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합병이나 특화·전문운용사 인허가 기간을 단축하겠다"며 "투자자 수요에 부응하는 혁신적이고 창의적인 공모상품도 심사 시 패스트트랙 절차 운영을 통해 제때 출시될 수 있도록 제도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부연했다.

정 원장은 끝으로 "자산운용산업은 금융산업 중 가장 성장이 기대되는 분야다. 국민 소득의 자산화가 가속화되고 있으며 생애주기 전반에 걸친 자산관리 필요성도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이라며 "업계가 다양한 계층의 투자 수요를 충족시키는 금융상품과 서비스를 개발해야 한다. 하지만 그 과정에서 소비자 보호도 선제적으로 관리할 필요가 있다"고 당부했다.

금감원 관계자는 "정 원장의 주문에 각 운용사 CEO들은 자정 노력을 통해 산업 발전에 기여하겠다고 화답했다"며 "내부통제 강화 등을 통해 신뢰받는 자산관리자로 거듭날 것을 약속했다"고 설명했다.

한편 이날 간담회 참석자는 △나재철 금융투자협회 회장 △이병성 미래에셋자산운용 대표 △심종극 삼성자산운용 대표 △이현승 KB자산운용 대표 △김성훈 키움투자자산운용 대표 △이규성 이지스자산운용 대표 △송성엽 타임폴리오 자산운용 대표 △박세연 수성자산운용 대표 △김규철 한국자산신탁 대표 등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