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두환 측 "이순자 사죄, 5·18 관련 말한 것 아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류혜경 기자
입력 2021-11-27 20:1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재임 중' 사건으로 한정

고(故) 전두환 전 대통령 측이 27일 전씨 부인 이순자 씨가 이날 대리 '사죄'한 대상에 5·18 민주화운동 희생자와 유족 등이 포함되지 않는다고 밝혔다.

이씨가 이날 오전 발인식에서 "남편의 재임 중 고통을 받고 상처를 입으신 분들께 남편을 대신해 깊이 사죄를 드리고 싶다"고 언급한 데 따른 설명이다. 

전씨 측 민정기 전 청와대 비서관은 이날 오후 화장장인 서울 서초구 서울추모공원에서 기자들과 만나 "기사를 보니까 5·18 단체들이 사죄를 받아들일 수 없다고 하는데, 5·18 관련해서 말씀하신 게 아니다"라고 말했다. 민 전 비서관은 "분명히 재임 중이라고 말했다"며 "진정성이 없다고 하는데 잘못 알고 있는 것"이라고 했다. 

이씨의 사죄는 전씨가 대통령으로서 재임 중 벌어진 일에 대해서만 해당한다는 의미다. 5·18은 전씨가 취임한 1980년 9월 1일 이전에 발생한 사건이다. 

민 전 비서관은 재임 중 벌어진 일에 대한 설명을 요구하는 취재진에게 "시위하던 학생들이 그런 경우도 있고, 경찰 고문으로 죽은 학생들도 있었다"고 답했다.

또한 전씨의 '5·18 사죄'가 불가능하다는 입장도 전했다. 민 전 비서관은 "5·18에 대해 사과하게 되면 발포 명령 같은 것을 시인하고 사죄하는 것이 된다"며 "그러나 그것은 사실이 아니고 개인의 불명예뿐 아니라 역사왜곡이 된다"고 말했다.
  
또한 전씨 측 사죄가 이번이 처음이 아니라고 강조했다. 민 전 비서관은 "재임 중일 때 여러 가지 과오가 있었고 그것 때문에 피해를 본 사람들한테 사과한다는 말은 회고록에도 있고 그동안 몇 차례 있었다"고 강조했다. 
 

고(故) 전두환 전 대통령의 발인식이 진행된 11월 27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신촌 세브란스병원 장례식장에서 운구차로 옮겨진 전 씨 시신을 향해 부인 이순자 씨와 유족이 인사를 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