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사 ESG경영 열풍] 보험업계, 이산화탄소 감축 노력 이어 ESG 시스템 개발 분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형석 기자
입력 2021-11-29 08: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지난 3월 23일 서울 중구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열린 보험산업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선포식을 마친 뒤 참석자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생명보험협회]

보험업계에 ESG(환경·사회·지배구조)경영이 핵심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국내외 모든 산업에서 ESG경영이 기업의 핵심 과제로 떠오르면서, ESG 리스크로 인한 보험손해율과 보험료 등에 악영향을 피하기 위한 행보로 풀이된다.

◇ ESG 시스템 개발부터 관련 기구 가입까지

30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KB손해보험과 롯데손해보험, 신한생명 등 주요 보험사들이 앞다퉈 ESG경영을 위한 자체 시스템 개발과 관련 기구 가입 등을 진행하고 있다.

KB손보는 최근 UNEP FI(유엔환경계획 금융이니셔티브)의 지속가능보험원칙(이하 PSI, Principles of Sustainable Insurance)에 가입했다. PSI는 2012년 UNEP FI가 선포한 보험업권의 지속가능경영에 관련한 국제 협약이다. 보험사의 운영전략, 리스크 관리, 상품 및 서비스 개발 등 모든 경영활동에ESG와 지속가능성을 고려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PSI에는 전 세계적으로 140여개의 보험사 및 유관협회가 동참하고 있다.

KB손보가 PSI에 가입한 것은 ESG경영에 대한 의지를 대외적으로 표명하기 위함이다. 

앞서 KB손보는 지난 1월 조직개편을 통해 본업과 연계한 ESG 정책 수립 및 결정, 실행 등을 추진하는 ‘ESG전략Unit’을 신설해 기업의 사회적·환경적 책임 강화 추세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지속가능경영의 기반을 마련했다. 또한 3월부터는 회사의 경영진들로 구성된 ‘ESG경영위원회’를 신설하고, ESG경영을 위해 회사의 주요 정책결정과정에 ESG 요소를 고려하도록 시스템을 구축했다.

지난 7월에는 탄소배출량 감축을 통한 저탄소경제로의 전환을 꾀한다는 정부 정책에 발맞춰 친환경 전기자동차 전용 특약 상품을 출시한 바 있으며, 고객의 건강과 환경보호를 함께 생각한 헬스케어형 친환경 자동차보험 특약인 ‘걸음수할인특약’을 신설하기도 했다.

롯데손보는 전사 임직원을 대상으로 ‘빼면 더해지는 메일함 비움 캠페인’을 진행했다. 이 캠페인은 이메일을 저장하는 서버의 사용용량을 줄이면 전기 소비가 감소해 탄소발생도 자연스레 줄어드는 원리에서 착안했다. 일반적으로 이메일 한 건을 전송할 시 약 4g의 이산화탄소(CO₂)가 배출되고, 불필요한 이메일 1Mb(메가비트)를 삭제할 시 약 14g의 이산화탄소가 감축된다.

롯데손보는 2019년 10월 대주주 변경 이후 '이사회 중심 경영'을 선언하고 실질적 경영활동이 최고의사결정기구인 이사회를 통해 이뤄지고 있다. 사외이사에게 이사회 의장을 맡기고 정기교육을 실시하는 등 이사회의 실질성과 전문성도 높여왔다.

앞서 지난 7월에는 이사회 산하에 ESG위원회를 신설해 환경·사회·지배구조 정책 결정에 대한 최고 수준의 의사결정체계를 구축했다. 위원의 절반 이상을 사외이사로 구성하고 위원장을 사외이사가 맡는 등 독립성을 보장했다. 롯데손보는 ESG위원회를 통해 관련 이슈에 대한 고객·사회·주주의 요구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롯데손보는 이 같은 노력에 최근 한국기업지배구조연구원(KCGS)이 실시한 '2021년 KCGS ESG 평가'에서 통합등급 'A'를 획득하기도 했다.

신한라이프는 ESG 투자 관련 ‘가이드라인’을 마련해 친환경 분야와 사회책임투자(SRI) 펀드 분야에 투자 규모를 지속 확대하고 있다. 신한라이프는 태양광, 풍력, 바이오패스 등 신재생에너지 포트폴리오를 올해 1200억원(약정기준)에서 내년에는 1500억원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최근에는 업계 최초로 넷제로보험연합(Net-Zero Insurance Alliance, NZIA)에 가입하기도 했다. NZIA는 글로벌 보험 연합으로 2050년까지 탄소중립을 달성하기 위해 결성됐다. NZIA에 가입한 보험사와 재보험사는 보험계약 인수, 금융자산 투자 등의 과정상에서 직·간접적으로 발생하는 탄소배출량을 0으로 만들기 위해 5년마다 중간 목표를 개별적으로 설정하고, 글로벌 스탠더드에 따라 탄소배출량을 보고하는 등 활동을 실천하게 된다.

농협생명은 지주와 연계해 PSI 가입을 완료했으며, ISO 14001 인증 획득을 위한 절차도 진행하고 있다. 더불어 전자약관 및 모바일 안내장 도입, 태블릿 PC 이용 회의, 모바일청약시스템 오픈 등을 통해 사업장 전반에 페이퍼리스 문화를 심고 있다. 이를 통해 지난해에만 종이 약 5000만장, 탄소배출은 150t을 절감하는 효과를 거뒀다. 또 농협금융지주와 함께 ‘ESG 애쓰자’ 캠페인을 전개하며 녹색 식단의 날, 잔반 없는 식사, 플라스틱 사용 줄이기 등 사내에서 다양한 캠페인을 전개하고 있다.

◇ ESG 리스크 보험사고 발생 위험 높여…명확한 전략 수립해야

이처럼 보험업계가 앞다퉈 ESG 경영을 강화하는 것이 단순히 정부의 정책에 발맞추기 위한 전략은 아니라는 분석이다. 실제 환경과 사회적 문제가 손실로 이어질 수 있는 보험업권의 특성 때문이라는 것이다. 다만 전문가들은 단순한 ESG경영 표명보다는 ESG 리스크를 점검·관리하고 동시에 명확한 전략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보험연구원이 최근 내놓은 'ESG와 보험산업' 보고서는 보험사에 ESG 경영이 기업가치와 이해관계자 가치, 사회의 지속가능발전 등에 영향을 미치는 비재무적 요소라고 분석했다.

보고서는 "ESG 리스크가 직·간접적으로 보험사고 발생 가능성을 높여 보험영업성과에 영향을 줄 수 있다"며 "이상기온 현상이 사람의 건강 상태에 영향을 미쳐 건강보험 지급보험금이 증가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지배구조가 잘 갖춰지지 않아 임원 부당행위로 주주나 제삼자에게 피해를 줄 경우 임원배상책임보험 지급보험금이 증가할 수 있다"고 말했다.

투자자산도 ESG 리스크에 노출된다. ESG 리스크 관리 수준·성과는 보험사 투자영업성과에 영향을 준다. 보험사가 투자한 기업이나 산업의 ESG 리스크 관리 수준·성과에 따라 보험회사의 투자성과가 결정되기 때문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환경적 측면에서 기후위기에 대응하지 않을 경우 자연재해, 생태계 변화, 개인의 건강·소득에 부정적 영향이 갈 수 있다. 이에 재해·배상책임·건강 보험의 손실이 커질 수 있다.

사회적 측면에서 근로안전보건, 고객정보보호, 공급망 관리 등 사회위험이 통제되지 않을 경우 근로자재해책임보장보험, 배상책임보험, 사이버보험 등에서 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

다만 보고서는 보험사들이 ESG 리스크를 점검·관리하고 동시에 명확한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변혜원 보험연구원 연구위원은 보고서에서 "보험회사는 현재 보유한 자산의 ESG 리스크를 점검하고 이를 고려해 자산포트폴리오를 조정해야 할 것"이라며 "ESG 요소 고려를 통해 지속가능발전을 지원하는 협의체의 권고나 해외 보험회사들의 사례를 참고해 우리 사회에 적합한 ESG경영 방안을 고민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