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중 정상회담 끝나자마자 양국 언론인 규제 조치 완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곽예지 기자
입력 2021-11-17 07:3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차이나데일리 "정상회담 전 합의한 3가지 중 하나"

  • 3개월로 제한했던 체류기한 1년으로 확대키로

15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DC에서 (왼쪽부터) 조 바이든 대통령이 토니 블링컨 국무장관과 재닛 옐런 재무장관이 참석한 가운데 스크린을 통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화상 회담을 하고 있다. [사진=로이터·연합뉴스]

조 바이든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첫 화상 회의 직후 양국 정부가 각국 언론인들에 대한 규제 조치를 완화하기로 했다.

중국 관영 영자지 차이나데일리는 “미국과 중국은 관련 법률과 규정에 따라 상대국 언론인들에게 비자를 발급하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규정을 엄격히 준수하면 언론인이 상대국에 자유롭게 입·출국할 수 있도록 한다”고 16일 보도했다. 

차이나데일리는 익명의 외교부 소식통을 인용해 언론인 비자에 대한 이번 합의는 정상회담 전에 합의된 사안 세 가지 중 하나라고 했다. 이 보도가 사실이라면 미·중 정상회담을 앞두고 양측이 갈등 완화 차원에서 일련의 조치에 합의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이 합의에 따라 미국은 중국 언론인들에게 1년짜리 복수비자를 발급하기로 했으며, 중국도 미국의 해당 정책이 시행되면 미국 언론인을 동등하게 대우하기로 약속했다.

소식통은 “이번 합의는 양국 언론인에게 희소식”이라며 “양국이 언론사 처우를 놓고 1년 넘게 힘든 협상을 벌인 결과 이런 공감대가 형성된 것”이라고 했다.

앞서 도널드 트럼프 전 행정부와 중국 정부는 지난해 자국 주재 상대국 언론인들에 대한 규제 조치를 취했고 이는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다.

지난해 미국은 인민일보 등 9개 중국 관영매체를 중국 정부 통제를 받는 '외국 사절단'으로 지정하면서 미국에서 일하는 중국 언론인 수를 줄이는 한편 이들의 체류 기간을 90일로 제한하고 연장하도록 했다.

중국은 이를 정치적 탄압이라며 자국 주재 뉴욕타임스, 워싱턴포스트, 월스트리트저널 등 미국 기자들의 기자증을 회수하고 추방해 맞불을 놓기도 했다.

당시도 기술과 무역, 인권 이슈 등에 이르기까지 거의 모든 분야에서 미·중 관계가 악화하던 때로, 양국은 자국 주재 상대국 영사관을 서로 폐쇄하기까지 했다.

다만 로이터는 미·중 간 언론인 비자 합의 보도에 대한 확인 요청에 중국 외교부는 즉각적으로 답변하지 않았다고 전했다.

앤드루 베이츠 백악관 부대변인도 이날 브리핑에서 관련 질문에 국무부에 확인해보라면서 답변을 하지 않았다고 로이터는 부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