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은 "10월 소비자물가 상승률 3% 웃돌 수도…최대 상방요인은 '유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배근미 기자
입력 2021-10-25 15: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한국은행 제공]

국내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이달 중 3%를 상회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여기에 최근 상승하고 있는 국제유가나 글로벌 공급병목 현상이 장기화될 경우 국내물가에도 악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관측이다. 다만 올해 4분기 이후 국내 경제가 방역정책 전환 등에 힘입어 소비 개선에 따른 회복흐름을 보일 것이라는 전망도 함께 나왔다. 

25일 한국은행은 이날 출입기자단을 대상으로 진행된 '최근 우리 경제의 주요 이슈 점검' 세미나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한은은 이날 발표한 종합평가를 통해 "최근 대외리스크가 다소 확대됐으나 수출의 견조한 흐름과 소비 개선 등을 감안할 때 내년까지 잠재 수준을 상회하는 견실한 성장세를 이어갈 것"이라고 진단했다. 코로나 4차 대확산이 본격화된 올 3분기에는 감염병 재확산과 글로벌 공급병목 해소 지연으로 성장세가 다소 주춤했지만 4분기 이후 백신보급이 빠르게 확대된 상황에서 방역정책 전환 등에 힘입어 양호한 회복흐름을 보일 것이라고 예상했다.

그러면서도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당분간 2%를 상당폭 상회하는 수준에서 등락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됐다. 유가 등 에너지원자재가격 상승세 지속과 더불어 글로벌 공급병목 해소 지연 등으로 물가 전망의 하방리스크가 커진 데 따른 것이다. 특히 이달 중에는 지난해 10월 이동통신요금 지원에 따른 기저효과 여파로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3%를 넘어설 것으로 분석했다. 

김웅 한은 조사국장은 "작년 10월 이동통신요금 지원에 따른 기저효과 영향이 0.7% 수준"이라며 "한 달 동안만 지원했던 만큼 11월 이후 소비자물가는 3%에 미치지 못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다른 물가 상방요인으로 '유가상승'과 '글로벌 병목현상'이 꼽혔다. 특히 일부 IB들이 현재 80달러 수준인 국제유가에 대해 내년 초 100달러까지 상승할 수 있다는 전망을 내놓으면서 유가 급등에 대한 우려가 큰 상황이다. 이에 대해 김웅 국장은 "국제유가 상승은 당연히 물가상승률을 높이는 요인"이라면서도 "내년부터는 공급이 점차 늘어나면서 원만히 안정될 것이라는 것이 대다수 전문기관들의 시각"이라고 언급했다. 

헝다사태와 전력난 등 중국경제 둔화에 따른 우리 경제의 영향 역시 크지 않을 것이라는 것이 한은 분석이다. 김 국장은 "계량모형분석 결과로 보면 중국 성장률이 1% 낮아질 경우 우리 경제 성장률이 0.1~0.15%포인트 낮아지는 것으로 추정되나 이는 둔화요인에 따라 다르다"며 "우리나라의 대중국 수출구조를 보면 중간재가 많고 부동산 관련 부분은 적은 만큼 그에 따른 영향은 적다고 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올해 3분기 코로나19 재확산 여파로 주춤했던 국내경제가 4분기 이후 방역정책 전환 등에 힘입어 양호한 회복흐름을 보일 것이라는 전망도 내놨다. '위드코로나'에 따른 경제주체들의 이동성이 10%가량 늘어날 경우 대면서비스 카드 지출액이 5% 정도 증가할 것으로 추정된다는 것이다. 금액 기준으로는 월 평균 1조2000억원 수준이다.

한은에 따르면 국내에서는 4차 대유행이 본격화된 지난 7월 당시 대면서비스 카드 지출액은 20%가량 감소한 것으로 집계됐다. 지출액 감소로 숙박과 음식, 예술, 스포츠, 여가 부문이 직격탄을 입었다. 그러나 단계적 일상회복으로 전환한 해외에서는 방역조치가 크게 완화된 시기를 전후로 경제주체들의 대외활동이 늘어나고 소비심리가 개선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김 국장은 "해외 사례를 고려했을 경우 방역정책 전환은 그간 회복이 느렸던 대면서비스업을 중심으로 소비회복이 빨라질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그 효과는 주로 올해 4분기와 내년 상반기에 나타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러면서도 "위드코로나 조치에 따라 영업시간 제한은 언제까지로 연장할지, 사적모임 몇 명까지 풀 것인지에 대한 내용이 나와야 그에 따른 영향을 구체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