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중립 스마트공장’ 기업당 최대 100억원 지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현상철 기자
입력 2021-10-11 15:1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탄소저감 스마트공장 지원 24개사 선정

  • 내년 전체 뿌리산업으로 지원대상 확대

[사진 = 중기부]


정부가 스마트공장 기술로 탄소를 줄이는 기업을 선정, 최대 100억원을 지원한다.

중소벤처기업부는 12일 탄소저감에 특화된 스마트공장 구축을 지원할 제조 중소‧중견기업 24개사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뿌리‧섬유 등 고탄소 배출업종을 대상으로 스마트공장 기술을 적용해 저탄소 혁신공정으로 전환을 지원한다.

이번에 선정된 24개사 업종은 용접‧주조 등 뿌리 13개사, 섬유 6개사, 자동차 5개사다.

이들에게 중기부는 △에너지 진단‧설계 컨설팅 △정보통신기술(ICT) 기반의 탄소저감 공정혁신 △고효율 설비 개체 등 탄소중립 필수 3대 패키지를 원스톱으로 특화 지원할 계획이다.

기업당 공장의 스마트화 구축목표에 따라 최대 7000만원(생산정보디지털화)에서 2억원(실시간 정보수집‧분석)을 지원한다.

또 친환경 설비 등을 도입하는 경우 전체 공정에 투자할 수 있도록 사업 운영기관인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을 통해 융자방식으로 최대 100억원까지 후속 연계지원이 가능하다.

중기부는 내년부터는 지원대상 업종을 전체 뿌리산업 등으로 확대하고, 관련 사업예산도 대폭 확대 편성할 방침이다.

중기부 관계자는 “에너지 효율 개선을 진단하는 특화지표를 도입해 사업의 체계적인 활용성과 관리는 물론 모범사례의 전방위 확산에도 적극 나설 예정”이라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