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 대형SOC사업 국비 확보로 환동해 교통중심지로 급부상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포항) 최주호 기자
입력 2021-09-07 17:5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내년도 국가예산 정부안 SOC사업 반영 국비 1조600억원

  • 철도, 도로, 항공, 항만까지 육·해·공 교통 인프라 획기적 개선 기대

포항 영일만항 전경. [사진=포항시 제공]

경북 포항시는 지난 3일 정부로부터 국회에 제출된 내년도 국가예산 정부안에 SOC사업으로 반영된 국비가 1조600억원으로 포항을 중심으로 한 교통인프라가 획기적으로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7일 밝혔다.

특히, 이번 국비확보로 철도, 고속도로, 영일만항 사업이 오는 2022~2023년 완공을 목표로 착착 진행될 예정이어서 포항공항 활성화와 더불어 환동해 교통 중심지로 거듭나는 청신호로 여겨진다.

철도 분야에는 동해중부선(포항~삼척) 철도 부설 1764억원, 동해중부선(포항~동해) 전철화 2924억원, 동해남부선(포항~울산) 복선전철화 407억원이 각각 정부안에 반영되는 등 2022년 완공을 목표로 국비확보가 척척 확보되고 있어 개통되면 ‘동해안 철도교통 중심시대’를 열게 된다.

또한, 기존 포항~대구 고속도로, 포항~울산 고속도로에 포항~영덕 간 고속도로 건설사업 1685억원, 포항~안동 1-1구간 국도 4차로 확장 454억원 반영에 따른 사업 추진으로 사통팔달의 교통망 실현이 이뤄질 예정이다.

여기에 환동해권 해양관광산업 기반마련을 위한 영일만항 개발사업(국제여객부두 건설 포함) 266억원 반영으로 영일만항이 환동해권 및 북방교역의 거점항으로 도약한다는 야심찬 계획이 목전에 와 있다.

항공쪽에서도 성공적인 소식이 전해진다. 코로나19 악재 속에서도 진에어 취항 이후 포항공항 이용객이 60% 이상 증가해 주민 편의와 포항공항이 활성화가 기대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번 국비확보로 포항은 명실상부 철도, 도로, 항공, 항만까지 환동해 교통중심지 거듭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지역 산업, 물류, 경제, 관광 활성화에도 큰 시너지 효과를 낼 전망이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이번 SOC사업 국비확보로 인해 포항을 중심으로 한 철길과 도로, 항만건설 사업에 탄력을 받게 돼 포항시가 환동해 교통중심지로 급부상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이러한 SOC사업을 차질없이 진행시켜 철길, 도로는 물론 바닷길, 하늘길 등을 통해 시민들에게 최상의 교통서비스를 제공하겠다”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