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용 진두지휘’ 對美 투자 급물살…반도체·배터리 공장 건립 가속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석유선 기자
입력 2021-09-08 00:0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삼성전자, 8일부터 美 테일러시와 부지 관련 인센티브 협의 회의 돌입

  • 삼성SDI도 일리노이·미시간주와 배터리 셀 공장 관련 물밑 협상 착착

이재용 부회장의 복귀 이후 삼성그룹의 대미(對美) 투자가 속도를 내고 있다. 삼성전자가 지난 5월 공언한 170억 달러(약 20조원) 규모의 신규 파운드리(반도체 위탁생산) 공장을 비롯해 삼성SDI가 공들이고 있는 배터리 셀 공장 건립 부지도 윤곽이 드러나고 있다.

7일 미국 현지 언론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오는 8일(현지시간) 미국 텍사스주 윌리엄슨 카운티의 테일러시는 삼성전자와 파운드리 공장 건설에 대한 세금감면 등 인센티브 협의 회의를 진행한다. 9일에는 테일러시의회와 윌리엄슨 카운티 운영위원회가 공청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앞서 테일러시 독립교육지구(ISD) 이사회는 지난 6월 삼성전자가 제안한 10년간 3억1400만 달러(약 3600억원) 규모의 인센티브를 승인한 바 있다.
 

삼성전자 미국 오스틴 파운드리 공장 전경 [사진=삼성전자 제공]


삼성전자의 공장 부지가 테일러시로 결정되면 오는 2024년 하반기 생산을 목표로, 내년 상반기에 착공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삼성전자는 "테일러도 후보지 중 하나로 아직 결정된 바 없다"는 입장이다.

고무적인 점은 이 부회장이 경영에 복귀하면서 그간 오리무중이던 미국 투자가 제 속도를 내고 있다는 것이다. 재계 한 관계자는 "파운드리는 선행 적기 투자가 중요한데, 그동안 투자액만 정하고 부지 선정 등 속도가 나지 않던 삼성은 TSMC와 인텔의 공세로 위기감이 컸다"면서 "이 부회장의 복귀로 삼성의 대미 투자가 급물살을 타고 있는 것은 확실하다"고 분석했다.

이 부회장이 차기 먹거리로 제시한 배터리 투자도 속도를 내고 있다. 올 들어 미국 배터리 셀 공장 건립을 공언한 삼성SDI는 연내 부지를 확정하고 착공에 들어갈 전망이다. 유력한 부지는 일리노이주와 미시간주다. 두 지역 모두 삼성SDI의 주요 고객사가 위치해 있어, 향후 배터리 셀 생산 이후 공급망을 손쉽게 확보할 수 있다는 장점이 크다.

일리노이주에는 ‘제2의 테슬라’로 불리는 ‘리비안’이 있다. 리비안은 현재 전기 픽업트럭 ‘R1T’와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R1S’의 출시를 앞두고 있는데 여기에 삼성SDI의 원통형 배터리가 탑재된 것으로 알려졌다. 미시간주 디트로이트에는 삼성SDI와 전기차 배터리 협업을 추진 중인 세계 4위 완성차업체 스텔란티스의 공장이 있어 시너지를 낼 수 있다. 이미 삼성SDI는 디트로이트와 가까운 미시간 오번힐스에 전기차용 배터리팩 조립 공장을 운영 중이다. 여기에 신규 셀 공장까지 건립하면 완성형 배터리 공장 가치사슬이 완성되는 셈이다.

삼성SDI는 현재 LG에너지솔루션과 SK이노베이션과 국내 3대 배터리 업체 반열에 올랐지만, 최근 후발주자인 SK이노에 점유율이 밀리는 형국이라 발빠른 투자가 필요하다. 특히 미국은 오는 2025년 7월 전기차 핵심 부품을 75% 이상 현지에서 생산해야 북미 지역에서 무관세 혜택을 받는 신북미협정을 발효할 예정이라, 그 전에 배터리 셀 공장 건립이 이뤄져야 한다. 

한편 재계 일각에서는 대미 투자를 점검하기 위해 이 부회장이 오는 추석 연휴 미국행 비행기에 오를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보호관찰' 대상인 이 부회장은 별도로 법무부의 허가를 받아야만 국외 출장이 가능하다. 더 문제는 '취업제한 중 경영'을 두고 시민사회단체의 반발이 여전하다는 점이다. 이에 이번 추석에는 이 부회장 대신 김기남 삼성전자 DS부문장(부회장), 전영현 삼성SDI 사장 등 주요 경영진만 미국행을 택할 가능성이 높아보인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사진=유대길 기자 dbeorlf123@ajunews.com]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