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 정확한 팩트체크] 유승민이 2017년 역선택 방지 주장?…"사실 아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도형 기자
입력 2021-09-02 11:4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국민의힘 대선주자인 유승민 전 의원이 2일 김포 GTX-D 연장과 관련해 김포도시철도 고촌역을 방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이 이른바 ‘역선택 방지’ 조항을 놓고 내홍을 겪고 있다. 당 경선준비위원회는 앞서 역선택 방지 조항을 포함하지 않기로 하는 내용의 경선룰을 최고위원회의에 보고했고, 최고위는 이를 추인했다.

정홍원 전 국무총리가 당 선거관리위원장에 임명되고 경선룰을 원점에서 재검토하겠다는 입장을 밝히자, 역선택 방지 조항 도입을 원하는 윤석열 전 검찰총장, 최재형 전 감사원장, 황교안 전 대표 등과 홍준표 의원, 유승민 전 의원 등 나머지 후보들 사이에 갈등이 벌어지고 있다.

윤·최 예비후보 측은 유 예비후보가 지난 2017년 바른정당 대선 경선을 앞두고 역선택 방지 도입을 언급했다고 공격했다. 최재형 캠프 전략총괄본부장인 박대출 의원은 “유 예비후보도 2017년 당시에 역 선택을 막아야 한다는 주장을 했다”고 했고, 윤석열 캠프 청년특보인 장예찬씨는 “유 예비후보가 박근혜 대통령에게 배신자로 낙인 찍힌 탓에 친박 세력의 대규모 역선택(남경필 후보)을 경계하며, 친박 쪽에서 2000명만 동원해도 엉뚱한 결과가 나올 수 있다”고 했다.

그러나 본지가 2일 팩트체크한 결과 사실과 많이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① 역선택은 무엇이고, 실체는 있나?

어느 당의 지지자들이 다른 당의 ‘약체’ 후보를 본선에 진출시키기 위해 경선 과정에 조직적으로 개입하는 것을 뜻한다. 그 결과 본선에서 자기 당이 지지하는 후보가 승리할 수 있도록 하는 것. 전문가들은 역선택의 영향력이 경선의 방식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고 얘기한다. 더불어민주당과 같이 오픈프라이머리 방식을 채택, 원하는 사람은 누구나 선거인단에 들어갈 수 있는 경선 방식을 채택한 경우, 역선택이 실제로 가능하다고 보고 있다. 앞서 김재원 국민의힘 최고위원이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을 뽑겠다며 민주당 선거인단 신청을 한 것이 한 예다.

반면 국민의힘은 당원 투표 + 전 국민 여론조사 방식을 택하고 있다. 전 국민 여론조사 방식의 경우 무작위로 전화를 걸기 때문에 조직적인 경선 개입이 불가능하다. 한 여론조사 기관 관계자는 “역선택이 발생하기 위해선 누군가 특정한 목적으로 지령을 내려야 하는데, 누구에게 전화가 갈지 모르는 상황에서 사실상 불가능하다”고 했다. 아울러 여론조사에서 ‘역선택의 실현 가능성'을 증명하기 어렵다고 한다.

② 유 예비후보는 윤·최 캠프의 주장처럼 역선택 방지 조항 도입을 주장했나?

사실과 다르다. 윤·최 캠프가 주장하는 ‘역선택 방지’는 전 국민 여론조사에서 민주당과 정의당 등 타당 지지층을 배제하고, 국민의힘 지지층과 무당층만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다.

그러나 2017년 바른정당 대선 경선을 앞두고 유 예비후보 측은 전 국민 여론조사의 비중을 높이자고 주장했다. 당시 바른정당은 당원선거인단(당원투표) 30%, 국민정책평가단(국민대표선거인단) 40%, 여론조사 30%를 골자로 하는 경선룰을 의결했다. 당시 유 후보 측은 여론조사를 50% 이상, 남 후보 측은 20% 미만 반영을 요구했다. 타당 지지층을 배제하는 이른바 ‘역선택 방지’ 조항은 포함되지 않았다.

③ 윤·최 캠프의 근거는 무엇인가?

윤·최 캠프에서 유 예비후보가 역선택 방지를 주장했다고 근거로 삼는 기사는 2017년 3월 7일 출고된 연합뉴스의 '유승민 "역선택 막아야" vs 남경필 "슈스케 토론 올인"' 제하 기사다. 해당 기사에서 유 의원 캠프 관계자는 “조직이 완비되지 않은 신생정당은 역선택에 취약할 수밖에 없다”며 “친박 쪽에서 2000명만 동원해도 전혀 엉뚱한 결과가 나올 수 있다”고 했다.

해당 내용은 여론조사가 아닌 ‘국민정책평가단’과 관련된 내용이다. 무작위로 전화를 거는 여론조사와 달리, 국민정책평가단은 자발적으로 참여 신청을 한 사람들의 문자 투표를 통해서 이뤄지기 때문에 조직적인 역선택 개입의 여지가 있는 셈이다. 유 후보 측 관계자를 인용한 것으로 유 예비후보의 입에서 나온 얘기도 아니다. 윤·최 캠프가 주장하는 역선택과는 다른 셈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