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트라 84개국 무역관장 머리 맞대고 수출강화 전략 모색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동 기자
입력 2021-08-22 15: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코트라(KOTRA)가 전 세계 84개국 무역장관이 모인 '10개 지역본부별 무역관장 회의'를 2주 동안 진행한다.

22일 코트라에 따르면 이달 20일부터 2주간 화상으로 열리는 이번 회의에선 전 세계 84개국 127명의 무역관장이 참석해 해외 현지 미래 산업 동향을 공유하고 수출 강화 전략을 수립한다.

권역별로 보면 신남방·신북방 지역은 온라인 거래 확산, 글로벌 가치사슬(GVC) 재편, 현지 정부의 제조업 육성, 스마트 산업 등의 분야에서 기회를 찾는다.

구미 지역은 유럽의 그린딜과 미국판 그린뉴딜 정책에 주목하고 한국판 뉴딜과의 접목을 추진한다. 유럽과 북미는 총 8조 달러(약 9500조원) 이상 환경산업 투자계획을 세웠는데, 이들 정책이 한국판 뉴딜과 연결되면 막대한 파급효과가 예상된다. 일례로 유럽은 올해 1월부터 플라스틱세, 플라스틱 폐기물 수출금지 제도를 도입한 상태라 대체 품목 수출 등 새로운 시장이 열릴 전망이다.

중화권의 경우 교역, 소비, 투자의 안정적인 회복 속에 디지털 거래가 급증하고 있어 뉴채널 마케팅을 강화한다. 중동, 아프리카 지역에서는 현지의 한류와 K-방역 붐을 디지털 무역과 연계 시켜 수출 모멘텀을 확장할 계획이다. 10월부터 개최되는 두바이 엑스포도 새로운 기회로 적극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유정열 코트라 사장은 "회복세에 있는 우리 수출이 더욱 탄력을 받을 수 있도록 새로운 기회를 능동적으로 포착하고 수출기업의 어려움도 적극 해소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사진=코트라 제공■]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