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 8거래일 연속 순매도… '8조' 던졌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재빈 기자
입력 2021-08-19 17: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안전자산 선호 심리가 강화되면서 외국인이 8거래일 연속 코스피 순매도에 나서며 8조원이 넘는 금액을 팔아치웠다. 특히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 의사록 공개로 테이퍼링(자산 매입 축소)이 가시화되자, 전문가들은 외국인들의 한국 증시 비중 축소가 더 이어질 수 있다고 경고한다. 

19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외국인은 이날 코스피에서 3232억원을 순매도하며 8거래일 연속 매도 우위를 보였다. 앞서 외국인은 지난 9일 2031억원 순매도를 시작으로 △10일 6375억원 △11일 1조6214억원 △12일 1조8841억원 △13일 2조6969억원 △17일 4164억원 △18일 2622억원 등을 순매도했다. 8거래일 동안 순매도한 금액은 총 8조468억원에 달한다.

외국인들이 국내 증시에서 돈을 빼고 있는 배경에는 안전자산 선호 심리가 자리한다. 델타변이가 촉발한 코로나19 대유행이 글로벌 경제 회복세에 제동을 걸면서 외국인들이 상대적으로 백신 접종률이 낮은 신흥국 증시를 팔고 있다는 분석이다.

테이퍼링이 임박한 점도 외국인들이 한국 증시 투자비중을 축소시킬 수 있는 악재로 해석된다. 월스트리트저널(WSJ) 등 외신에 따르면 미국 연방준비제도가 지난 18일(현지시간) 공개한 FOMC 회의 의사록에는 연내 테이퍼링을 시작해야 한다는 FOMC 위원들의 견해가 기록됐다. 백신 접종률이 증가하면서 미국 경제가 연초 전망 대비 빠른 성장을 보이고 있는 만큼 통화정책을 통한 경기부양을 축소해야 한다는 견해다. 일부 위원들은 연내 테이퍼링 시행을 통해 금리 인상을 준비해야 한다는 주장도 제시했다.

이승훈 메리츠증권 연구원은 "연준은 9월 테이퍼링의 윤곽을 제시하고 11월 FOMC에서 12월부터 테이퍼링을 개시한다는 선언을 할 것으로 보인다"면서도 "테이퍼링 시행 시기는 빨라지겠지만 금리인상 시기는 미국 고용이 완전고용 수준을 달성한 이후일 것으로 전망된다. 이는 상당히 긴 시간이 소요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일각에서는 외국인들이 앞으로도 '조' 단위로 한국 증시를 매도할 것이라는 분석도 제기됐다. 또 신흥국의 통화 가치와 증시 급락 현상을 의미하는 '탠트럼'을 고려했을 때도 5조원 규모의 추가 매도가 전망된다.

하인환 KB증권 연구원은 지난 17일 발간한 보고서에서 "외국인의 코스피 지분율 중요 분기점이 31%인 점을 감안하면 지난 13일(31.56%) 기준으로 추가 순매도가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며 "이는 약 5조원의 매도가 나올수 있음을 대비해야 하는 셈"이라고 내다봤다.

그는 이어 "현재 외국인 매도의 주요 배경이 반도체 업황에 대한 불안과 테이퍼링 경계감임을 고려하면 2013년 버냉키 탠트럼과 비교하는 것도 가능하다"며 "당시 버냉키 탠트럼 직후 외국인은 한달간 코스피에서 약 5조원을 순매도했다. 당시와 유사한 수준을 가정하면 역시 5조원 규모의 추가 매도가 예상된다"고 덧붙였다.

다만 외국인의 대규모 순매도에 따른 코스피 단기 급락은 곧 진정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주식시장 변동성이 여타 신흥국 대비 지나치게 과하다는 이유에서다.

김병연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최근 터키의 통화 가치는 오히려 상승했고 코로나19 확산 속도가 가파른 인도네시아의 경우 환율 및 주식시장 변동성이 한국보다 안정적"이라며 "견조한 기업이익 등을 감안하면 코스피는 단기 급락이 진정되며 재차 상승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