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험 신호들 나오고 있다"…아시아 경제 위협하는 델타 변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은숙 국제경제팀 팀장
입력 2021-08-11 15:3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시아 역내 델타 변이 확진자가 폭증하면서 하반기 경제 전망을 어둡게 하고 있다. 블룸버그는 11일 확진자 증가로 정부가 통제에 나서면서 이동이 줄고, 항공 수용력이 하락하고, 동남아시아 제조업체들의 생산 능력 등이 하락하고 있다고 짚었다. 글로벌 투자은행들도 일제히 중국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하향 조정하고 나섰다. 글로벌 투자은행 모건스탠리는 최근 보고서에서 올해 중국의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종전 8.7%에서 8.2%로 하향 조정했다. 골드만삭스 역시 8.6%에서 8.3%로, JP모건은 9.1%에서 8.9%로 올해 중국 경제성장률 전망을 내려잡으면서 향후 경제에 대한 우려를 나타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

 
곳곳에 불길한 신호들
블룸버그 이코노믹스는 2분기 글로벌 경제는 회복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되지만, 중국 등 아시아 지역 내 델타 변이 확산은 유의해서 봐야 한다고 경고했다. 일부 지표들은 이미 위험한 신호를 보내고 있다. 사람들의 이동이 줄고 있으며, 항공편도 줄어들고 있다. 구글 이동 데이터에 기반한 결과, 사람들의 업무와 소매 관련 활동은 점차 느려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블룸버그는 전했다. 중국에서는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봉쇄 정책을 강화하고 있다. 호주도 대도시 중심으로 경제 봉쇄에 나섰다. 

영국 항공데이터 제공 업체(OAG)에 따르면, 중국의 예정된 항공 수용력(air capacity)은 지난 1주간 32% 감소하면서 팬데믹 이후 가장 가파르게 줄었다. 제공하는 좌석 수가 그만큼 줄었다는 것이다. 유럽과 북미에서도 여행 재개가 계속 미뤄지고 있다. 

아시아 수출업체들은 위기가 시작된 이후 재택 기술에서부터 의료 장비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에 대한 전 세계적인 수요로 호황을 누리고 있다. 이런 이야기가 북아시아 생산자들에게 힘을 실어주고 있는 반면, 동남아 제조업체들은 활황에도 침체를 겪고 있다. 인도네시아 IHS마킷 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는 6월 53.5에서 7월 13개월 만에 최악의 수치인 40.1로 급락했다. 말레이시아는 지난 6월 초 비필수 업종의 공장 문을 닫으라고 명령이 내려지면서 의류업 등 비필수 산업의 비명이 커지고 있다. 

중국은 민간과 정부에서 각각 발표하는 7월 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PMI)가 최근 1년여 만에 최저치를 기록했다. 특히 중국의 7월 PMI 하위 지수인 신규수출주문지수는 47.7로 작년 6월 이후 최저를 기록했다. 이 지수가 50을 밑돌면 주문이 감소했다고 보고한 수출업자가 더 많다는 것이다. 

여기에 중국의 생산자물가 상승 등 인플레이션 우려까지 겹치면서, 상황은 더욱 예측하기 힘든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 
 
한국 수출도 둔화 우려
글로벌 경기의 바로미터 중 하나로 꼽히는 한국 수출은 최근 급증했다. 대유행 이후 반도체에서 충전용 배터리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의 출하량이 크게 늘었다. 그러나 HSBC 홀딩스 이코노미스트는 이 같은 전자제품 관련 수출이 정점을 찍은 것일 수 있다는 경고를 하고 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국외 소비자 수요의 반등으로 혜택을 보던 중국과 한국 등 아시아의 수출국들도 수출 엔진이 느려지는 조짐을 보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한국의 수출은 지난 6월 39.8%, 7월 29.6% 늘었지만, 향후 몇 달간 공급망 불확실성 등 역풍을 맞을 수 있다고 신문은 내다봤다. 

세계 경제가 지금까지는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지만, 아시아 지역의 델타 변이 확산이 상황을 바꿀 수도 있다고 블룸버그 이코노믹스의 비요른 반 로예 선임 글로벌이코노미스트는 지적한다. 그는 "현재 데이터를 기반으로 긍정적인 전망이 나오고 있지만, 불투명성은 여전히 높으며, 경기 하향 위험성도 작지 않다"고 지적했다. 이어 "델타 변이 확산은 이미 중국의 경제성장률 전망을 끌어내리고 있으며, 이 같은 경향은 다른 나라에서도 나타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아시아 내의 백신 접종률도 크게 떨어지면서, 감염자 폭증의 위험이 늘었다. 블룸버그가 존스홉킨스대 자료를 토대로 집계한 통계에 따르면 동남아시아가 중남미를 제치고 세계 최악의 사망률을 기록했다. 이 지역은 북아프리카와 남사하라 지역 등을 제외하고는 가장 낮은 백신 접종률을 보이고 있다.

IHS마킷의 판징이 경제부소장은 아시아에서 불거지는 백신 공급 문제 악화는 글로벌 물가상승을 더욱 자극할 수 있다고 보았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