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뷰] 충북동지회 의혹 둘러싼 北지령 논란…대선까지 흔드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해원 기자
입력 2021-08-11 00: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지난 2일 오후 북한의 지령을 받아 미국산 스텔스 전투기 도입 반대 활동을 했다는 의혹을 받는 충북 청주 지역 활동가 4명이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위해 법정에 출석하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를 받는 '자주통일 충북동지회' 사건을 둘러싼 파장이 정치권까지 확대되고 있지만 여권 대선 주자들은 '침묵'으로 일관하며 거리를 두고 있다. 휘발성 강한 간첩 사건이 내년 대선을 앞두고 '북풍' 논란으로 번질 경우, 중도·보수층의 표심을 자극할 변수가 될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국정원 조사 결과 충북동지회 조직원들은 2000년대 초반부터 북한과 접촉해온 정황이 추가로 확인돼 '고정 간첩' 혐의까지 받고 있다. 특히 이들이 지난 20대 대통령 선거 때 문재인 캠프의 특보로 활동한 데다 더불어민주당 인사들과도 교류한 정황이 드러나면서 야권의 대여 공세는 강도를 더할 것으로 보인다.
 
10일 국정원과 경찰 국가수사본부에 따르면, 조직원들은 2000년대 초반부터 북한과 접촉해온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 결과 조직원 박모씨는 부인 박모씨(50·수감 중), 윤모씨(50·여·수감 중) 등과 함께 1998년 충북 지역에서 '새아침 노동청년회'를 구성한 것으로 드러났다. 박씨 등이 2000년 무렵부터 국내에서 북측의 '고정 간첩'으로 활동해 왔을 가능성이 커지면서 국정원도 배후 수사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들은 북한 '문화교류국(옛 225국)'에서 2만 달러(약 2300만원)를 수령해 △스텔스 전투기 F-35A 도입 반대 활동 △검찰 개혁 법안 통과 △야권 후보 낙선 운동 등 '반보수 투쟁'을 벌여온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지난해 4·15 총선 직전 더불어민주당 충북도당 관계자를 만나 선거 전략을 문의한 뒤 북한에 보고한 것으로 나타났다. 문화교류국은 김영철 노동당 통일전선부장이 관장하고 있는 조직으로, '남한 내 지하당 구축'을 목적으로 1962년 탄생한 대남사업총국을 모태로 하고 있다. 

이들이 추가로 국내에서 활동해 왔을 가능성이 커지면서, 수사당국은 공작금 2만 달러 외에도 캄보디아에서 공작금을 더 받았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또한 지난 5월 국정원 등이 압수수색한 북측과의 통신 기록 상당량도 압수수색 직전 인멸된 것으로 확인됐다. 당국은 다수의 USB를 발견했지만 100여개의 파일이 인멸되거나 삭제됐다고 보고 있다. 구속된 피의자 4명은 대선을 앞둔 '북풍 공작'이라며 이를 계기로 국가보안법 폐지를 위한 옥중 투쟁에 나서겠다고 밝혀 추가 논란이 예상된다.

야권은 이번 사건을 '문재인 간첩특보단 게이트'로 규정하고 조속한 진상규명에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특히 남북통신선이 복원된 지 채 보름도 지나지 않아 북한이 대남 비방을 이어간 데 대한 지적도 커지면서 정부의 외교·안보정책에 대한 성토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김석기 국민의힘 조직부총장은 이날 오전 원내대책회의에서 "전국 방방곡곡에서 북한 지령을 받고 우리 사회를 무너뜨리려는 청주 간첩단 같은 스파이 조직이 활동하고 있다고 봐야 한다"며 "지난 대선에서 문재인 캠프에서 활동한 게 드러난 만큼 문 대통령은 침묵으로 일관할 게 아니라 입장을 밝혀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