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브레인, 올 상반기 글로벌 학회에 AI 논문 9개 등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명섭 기자
입력 2021-07-28 10:4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김일두 카카오브레인 대표[사진=카카오브레인 제공]


카카오브레인이 올 상반기 글로벌 학회에 총 9건의 인공지능(AI) 관련 논문을 올렸다고 28일 밝혔다.

먼저 올해 2월에 세계 최고 권위의 AI 학회 ‘AAAI 2021’에 논문 3건을 등재했다.

이 중 한 건은 포항공대와 공동 연구한 논문으로, 텍스트와 이미지를 동시에 이해하고 답을 제시하는 VQA(Visual Question Answering) 문제에서 이상 검출 성능을 크게 개선하는 방법을 제시했다. 1건은 서울대와 공동 연구한 논문으로, 콘텐츠 기반 이미지 검색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제안했다.

3월에는 세계적인 전자 분야 국제 학술지 ‘IEEE 액세스(Access)’에서 서울대와 공동 연구한 논문 1건을 발표했다. 서로 다른 사람의 행동을 비교해 유사도를 측정할 수 있는 딥러닝 모델 연구와 관련 학습 데이터 세트를 공개했다.

카카오브레인은 의료, 자연과학 등 분야에서도 성과를 냈다. 올해 3월에 '메디컬 이미지 애널리시스' 저널이 개최한 LNDb 컴피티션에 참여해 폐 결절을 진단할 수 있는 인공지능 모델을 제안하는 논문 1건을 발표하고 종합 1위를 수상했다.

자연과학 저널 '사이언스 불러틴'에는 서울대, 전남대와 함께 기압 진동 현상을 사전 예측할 수 있는 모델을 개발해 발표했다.

6월에는 학술 대회 'CVPR 2021'에 2건의 논문을 실었다. 이는 고려대와 공동 연구한 논문으로 이미지에서 사람과 물체 사이 상호 작용을 자동 검출하는 알고리즘을 새롭게 제안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