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 "대동소이"라지만…때 이른 윤캠프行에 논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도형 기자
입력 2021-07-26 10:2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한기호 “당협위원장 사퇴 사유 되는지 검토”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범야권 대선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 회동 뒤 입당 문제에 대해 ‘대동소이’하단 입장을 확인했지만, 소속 당협위원장들의 때 이른 윤석열 캠프 합류를 두고 논란이 생기고 있다. 윤 전 총장이 아직 입당을 하지 않은 상황에서 당외 주자의 대선 캠프에 합류하는 것은 당헌·당규에 위배될 수 있다는 것이다. 국민의힘은 해당 인사들이 당협위원장에서 사퇴해야 하는지 검토하고 있다.

이 대표는 26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윤 전 총장과) 정권교체를 향한 의지, 거기에 이르는 방법론, 세부 경로에 대해서 큰 줄기가 같고 약간의 차이만 존재했다”고 설명했다. 뒤이어 회의장 백보드에 배터리 그림에 ‘한 칸’을 더 그렸다. 범야권 대선주자들이 모두 국민의힘 플랫폼에서 경선을 치를 준비가 됐다는 의미로 읽힌다. 이 대표는 기자들과 만나선 “(윤 전 총장) 입당에 대해선 확실하다고 본다”고 했다.

다만 지도부에선 윤 전 총장의 입당 전 윤석열 캠프에 합류한 인사들에 대한 비판이 나왔다. 전날 이학재 전 의원(인천 서갑)을 포함해 박민식 전 의원(부산 북·강서갑), 함경우 전 조직부총장(경기 광주갑), 김병민 전 비상대책위원(서울 광진갑) 등 현직 당협위원장들이 합류했기 때문이다. 이외에도 신지호 전 의원, 이두아 전 의원, 윤희석 전 대변인 등도 캠프에 합류했다. 국민의힘은 당협위원장들에 대한 징계를 검토하고 있다. 

앞서 이 대표는 당내 인사들이 당외 주자들의 캠프에 합류하는 것에 대해 공개적인 경고를 하기도 했다. 이날 최고위에서 한기호 사무총장은 “윤 전 총장은 아직 입당을 안 한 상황으로 캠프 편성에 참여했다는 것은 후보에게 조언하는 것과는 전혀 상황이 다르다"라고 했다.

한 총장은 “윤 전 총장이 야권이지만 (당내 인사들이) 캠프에 들어가는 건 온당치 않다”면서 “따라서 당협위원장 사퇴 사유가 되는지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이어 “당직자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실질적으로 당헌·당규에 위배되는지 의견을 수렴해서 검토하겠다”고 했다.

배현진 최고위원은 “참여한 당협위원장들의 부담을 덜기 위해 윤 전 총장이 좀 더 빠른 입장을 보여주실 것을 기대하고 있다”면서 “이 문제에 대해 다른 당내 주자들에 대한 형평성 문제, 시비 논란이 있지 않게 얘기를 듣고 국민과 당원이 납득할 만한 방향으로 조치하겠다”고 했다. 정미경 최고위원도 “당원과 당협위원장들께 말씀드리고 싶은 건, 조급해선 안 된다는 것”이라면서 “지도부를 믿어주시고 좀 기다려줬으면 한다. 당의 방침을 따라주셨으면 한다”고 했다.

김용태 청년 최고위원은 격한 어조로 비판했다. 김용태 최고위원은 “당의 핵심 요직을 맡았던 분들이 공식적으로 당외 주자를 돕는 일에 앞장서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선당후사의 관점에서 이해가 되지 않는다”라며 “당이 콩가루 같다는 비아냥을 누가 만들고 있느냐”라고 했다. 그러면서 “정권교체라는 명분을 들이대지 말라. 정권교체 진정성을 보여주기 위함이라면 당외 주자를 당내로 모시고 오는 일에 앞장서 주면 될 일”이라고 했다.

앞서 김재원 최고위원이 전날 “윤석열 캠프에 참여한 우리 당 인사들의 불공정성을 꾸짖는 이 대표의 말씀은 정권교체를 바라는 제 입장에선 동의하기 어렵다”고 반발한 것을 겨냥한 것으로 읽힌다. 김재원 최고위원은 이날도 “너무 얼굴 붉히지 않고 이제 곧 함께 갈 우리의 동지임을 인정해 함께 도와가자”고 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